[9월] 찬양팀과 마이크 사용 ? 두 번째, 마이크의 효과적인 사용법

0
1876

마이크의 효과적인 사용법

찬양팀이 사용하는 마이크는 대체적으로 다이내믹 마이크입니다. 이 마이크는 혼자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예전에 마이크가 귀하던 시절에는, 두세 사람이 서로 가까이 붙어서 하나의 마이크를 사용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 생각하면 효과는 그리 크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다이내믹 마이크는 여러 방향의 소리를 다 잡지 못하므로 입에 수직으로 가까이 붙여야만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의 그림을 보면 마이크와 입의 간격이 매우 가깝습니다. 마이크와 입술 사이에 얼마큼의 거리를 두어야 하느냐란 질문에 정답은 없습니다. 음색에 따라 또 노래에 따라 마이크와 입술의 간격을 조절해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대체로 마이크의 헤드(마이크의 동그란 머리 부분)와 입술이 닿을 정도는 아니지만 기본적으로 가까이 댈 것을 권합니다. 그리고 그림에서처럼 마이키의 헤드의 가운데 부분이 입술과 수직이 될 것을 권합니다. ?그 상태에서 고음이나 너무 큰 소리를 내게 될 때에는 마이크를 약간 멀리 떨어뜨립니다. 마이크의 거리조절은 여러 번 시도해보고 경험할수록 자신에게 맞는 거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 마이크를 너무 멀리 대거나 가까이 대지 마시기 바랍니다. 볼륨, 톤, 사운드의 손실을 가져옵니다.
  • 마이크의 헤드 부분을 감싸서 쥐지 마시기 바랍니다.
  • 소리톤과 볼륨에 맞게 마이크와 입술 사이의 거리를 조절하시기 바랍니다.
  • 마이크를 든 손과 어깨의 자세에 신경 쓰시기 바랍니다. 발성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예배음악(수정)17-1

장윤영
장윤영 1집, 2집(Songs of Hope), 찬송가앨범(Again Hymns)을 출시하고 〈바닷길〉, 〈낮은 데로 임하소서〉 등의 곡을 발표한 찬양사역자로, 연세대학교 음악대학 성악과를 졸업하고, 한세대학교 CCM대회 대상으로 찬양사역을 시작하였다. 숭실대학교, 백석대학교에서 그리고 S.M Entertainment에서 신인교육을 담당했으며, 현재는 새로운 사역의 기점을 준비하며 London College of Music(Mmus Popular Music Performance)에서 수학하고 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