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반주자의 중요성

0
1449

지휘자에게 있어서 좋은 반주자를 만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좋은 반주자라는 말을 한마디로 정의를 내릴 수는 없지만 여기에서 말하는 좋은 반주자란 단순히 음악적 기술만이 뛰어난 사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은 명백합니다.

우선 좋은 반주자가 갖추어야할 몇 가지 요소를 이야기한 후 지휘자와 반주자간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해서 말하고자 합니다.

첫째로, 피아니스트로서의 음악적 기술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무엇보다도 악보를 빨리 볼 수 있는 초견 실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두 번째는, 지휘자의 음악을 이해할 수 있는 감각이 있어야 합니다.

셋째로는, 연습 시 찬양대원들이 정확하게 노래를 하고 있는지 들을 수 있는 여유와 감각이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지휘자와 대원들과 함께 화합을 이룰 수 있는 신앙과 성품을 가져야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요소들을 모두 갖추기가 쉽지는 않지만 만약 갖추었다면 정말로 좋은 반주자이며 지휘자에게는 흔히 말하는 천군만마를 얻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음 지면에서는 지휘자와 반주자와의 소통의 중요성과 방법에 관하여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예배음악(수정)18-1임창은

총신대학교 교회음악과에서 지휘전공으로 졸업하고 도미하여 북텍사스 주립대학교 (Univ. of North Texas) 오케스트라 지휘 석사과정, 동 대학교 합창지휘 박사과정을 수학했다. 현재 한국예술종합학교, 상명대학교, 강원대학교에 출강하고 있고, 한국교회음악협회와 한국지휘자협회의 이사로, 서울마스터즈 콰이어의 음악감독으로, 춘천시립합창단 상임지휘자로 활동하고 있으며, 사랑의교회 영광찬양대 지휘자로 사역하고 있다.

사역자세우기 ? 찬양대지휘자(지난 호 보기) ? 클릭하면 기사로 이동합니다.
[8월] 새로운 곡을 리허설 할 때
[7월]찬양대의 조직세우기
[6월]효과적인 리허설에 관하여
[5월]?찬양곡 선곡(칸타타 및 절기 특별행사 준비 및 과정)과 리허설
?테크닉
[4월]찬양대 지휘자의 중요성과 역할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