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복성부의 레가토 주법

0
1454

‘복성부의 레가토 주법’이란 선율이 이어질 수 있도록 복성부(여러 성부)의 한 음은 손가락으로 유지시키고 다른 음들은 자유롭게 떼어 주는 것으로, 고전 시대(페달이 없던 시대)의 손가락 페달(finger pedal)주법과 비슷합니다.

단선율에서의 레가토 주법과 마찬가지로 손목을 유연하게 하고, 특히 엄지손가락으로 내성을 치는 경우에는 엄지손가락이 경직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복성부를 치기에 앞서 한 성부씩 연습해 보고 엄지손가락만으로 내성의 레가토 라인을 만들어 보면 크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예배음악(수정)13-1김준희
예원학교, 서울예고, 서울음대 졸업 후 도미하여 시러큐스 대학원에서 피아노 석사를, 피바디음악원에서 피아노와 오르간, 하프시코드로 석사 후 과정을 수료하였다. 2000년에 귀국하여 서울예고, 한국예술종합학교, 서울대학교 (교회음악 실기과정) 강사를 역임하였으며 온누리교회와 분당 할렐루야 교회에서 피아니스트와 오르가니스트로 사역하였다. 현재 백석 예술대학교 음악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며, 저서로는 『반주자를 위한 찬송가 즉흥연주곡집 1,2, 3 』, 『생생 피아노 반주법 -대화로 배우는 교회음악반주』가 있다.

찬양대 피아노반주자를 위한 한마디강의 지난 호 보기 ? 클릭하시면 이동합니다
[8월] 손가락 감각 훈련
[7월]양손의 균형감에 대해서

[6월]근육이완(Relax)
[5월]귀를 훈련하기
[4월]주님이 주신 사역을 위해 훈련하기
[3월]반갑습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