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송금섭 목사의 예배음악세미나 교회음악 바로 알자 ? 4. 현대 교회들의 예배형태

0
580

전통적 예배(Traditional Worship Service)?전통적 예배음악과 함께 전통적 예배 형식으로 드리는 예배
컨템포러리 예배(Contemporary Worship Service)?현 시대적인 음악과 함께 전통에 구애받지 않고 드리는 예배
블렌디드 예배(Blended Worship Service)?전통 음악과 현대음악을 혼합 사용해서 드리는 예배

그런데 사실상 많은 교회들의 예배와 음악을 돌아보게 될 때에 해당 예배 시에 사용할 예배음악을 어떤 기준에서 선곡했는지 불분명한 부분이 많을 뿐 아니라, 어떤 경우에는 예배 전반적인 메시지의 흐름과 맥이 전혀 연결되지 않는 예배 프로그램들도 종종 경험하게 된다. 따라서 우리가 분명히 알아야 할 것은 예배에 사용되는 음악의 전반적인 내용이다.

지난 약 백 삼십년 동안의 한국 선교 역사를 뒤돌아보면서, 특별히 한국에서 여러 번에 걸쳐 교회들에게 보급되어 사용되어 왔던 찬송가들을 되돌아보게 된다. 그동안 우리 교회들이 사용해 왔던 기존 찬송가에는 수백 곡 이상의 찬송곡들이 수록되어 있었으나 사실상 예배에 사용할 만한 적절한 곡들이 얼마나 포함되어 있으며, 또한 그중에서도 몇 곡 정도가 실제로 교회 예배 시에 사용되고 있으며, 향후 어떤 변화를 가져오게 될 것인가에 대해서는 매우 예견하기 어려운 것 같다. 분명한 사실은 현재의 찬송가도 얼마간의 세월이 지나면 반드시 또 다른 개혁의 대상이 되거나 사라지게 될 것이다. 그 이유는 세상 문화는 지속적으로 변화를 거듭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교회도 예배도 세상 문화의 변화에 따라 변할 수밖에 없는 것일까? 세상 사람들의 일반적인 대답은 아마도 “그렇다” 일 것으로 생각된다. 하지만 나의 생각은 다르다.

교회의 형태나 예배의 방식은 다양하게 변화될 수 있겠으나, 성경적인 하나님의 교회와 예배의 원칙과 핵심은 결코 변함이 없음을 믿는다.

세상 사람들에게는 도저히 이해하기 힘든 어떤 상황적 변동이나 의문이 있을지라도 “성경”에는 모든 해답이 이미 나타나 있기 때문이다. 예배에 관한 성경적 해답은 이러하다.
교회의 핵심은 예배이며 예배의 중심은 삼위일체 하나님이다. 현대의 많은 교회들을 돌아보니 교회의 핵심인 예배가 중심을 잃어가고 있으며 또한 예배의 중심이 되어야 할 삼위일체 하나님 찬양에 관하여 많은 교회들이 심히 혼동 중에 있는 현실이 참으로 안타깝다. 이렇게 가장 중요한 예배의 중심을 잃어가는 수많은 현대 교회의 현실을 이대로 내버려 둘 수는 없는 일이다.

 

예배음악(수정)3-2송금섭
중앙대학교 성악과,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대학원과 남침례신학대학원에서 수학하였으며, 수원중앙침례교회 수석부목사 및 음악목사, 세계침례교총회음악위원, 아시아 태평양 침례교연맹 부총회장을 역임하였다. 현재 미국 사우스웨스턴침례신학대학원 석좌교수 및 음대 부학장, 달라스 세미한교회 협동목사(음악총감독)로 사역하고 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