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찬양인도자가 가져야 할 설교자로서의 자세, 첫번째

0
978

찬양인도자는 글자 그대로 찬양을 인도하는 사람이다. 찬양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찬양을 통해 하나님의 은혜를 전달하는 사역자다. 그러므로 찬양인도자를 설교자라 할 수 없다. 설교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는 사람이지 찬양을 인도하는 사람은 아니다. 그러나 찬양인도자가 설교자의 자세와 마음을 가지고 찬양인도를 할 수는 있다.

그것은 설교자가 하나님께 찬양을 드리는 마음으로 설교를 선포할 수 있는 것과 동일한 맥락에서 나올 수 있는 주장이다. 왜냐하면 어디까지나 찬양이라는 요소 속에 선포적 기능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필자는 이번 달과 다음 달 두 달에 걸쳐 찬양인도자가 가져야 할 설교자로서의 자세라는 제목으로 칼럼을 쓰려 한다. 특별히 찬양인도자가 그런 자세를 가질 수 있는 성경적 근거부터 먼저 살펴보려는데, 이번 달에는 신약의 근거, 다음 달에는 구약의 근거를 제시하려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찬양의 선포적 기능을 강조하고 그 찬양을 인도하는 찬양인도자의 선포적 기능에 대해 논하려 한다.

찬양인도자의 설교자적 자세에 대한 신약성경의 사례는 어디에 나오는가? 누가복음 2장 8절-14에 있다.

8. 그 지역에 목자들이 밤에 밖에서 자기 양 떼를 지키더니 
9. 주의 사자가 곁에 서고 주의 영광이 그들을 두루 비추매 크게 무서워하는지라. 
10. 천사가 이르되 무서워하지 말라. 보라 내가 온 백성에게 미칠 큰 기쁨의 소식을 너희에게 전하노라.
11. 오늘 다윗의 동네에 너희를 위하여 구주가 나셨으니 곧 그리스도 주시니라. 
12. 너희가 가서 강보에 싸여 구유에 뉘어 있는 아기를 보리니 이것이 너희에게 표적이 되리라 하더니 
13. 홀연히 수많은 천군이 그 천사들과 함께 하나님을 찬송하여 이르되 
14.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하나님이 기뻐하신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 하니라
(누가복음 2: 8-14/개역개정).

이 말씀 속에 여기 큰 기쁨의 소식이 있다고 전한다. 그것은 바로 그렇게 기다리던 메시야 구세주가 이 땅에 오셨다는 소식이다. 그리고 그것은 복음(Good News)이다. 그런데 그 복음을 목자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천사들이 사용한 전달 매개체는 무엇인가? 바로 찬양이었다.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하나님이 기뻐하신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14절)”라는 천사들의 이 찬양이 그 구체적인 증거이다.

신약의 이 말씀은 우리에게 구세주가 태어나셨다는 큰 기쁨의 소식, 즉 복음을 전달하는 통로가 바로 천사의 찬양이었음을 보여준다. 즉 찬양을 통해 이루어진 천사들의 말씀선포, 복음선포이다. 결국, 하나님께서는 천사들의 찬양을 통하여 구세주 탄생의 복음을 전 인류에게 전하셨던 셈이다. 이것이 음악을 통해 말씀을 전하신 하나님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신약의 사례이다.

그러므로 찬양인도자는 오늘 말씀 속의 천사들과 같이 찬양을 통해 하나님의 큰 기쁨의 소식을 전하는 선포자로서의 자세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말로 전하는 설교가 있다면, 음율로 전하는 선포도 있다. 하늘의 천사들이 찬양을 통해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했듯이 찬양인도자들 또한 그 천사들과 같이 찬양을 통해 하나님의 모습을 나타내며, 그 가사내용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계시하는 막중한 자리에 서 있는 사람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증명사진 김철웅-수정김철웅

서울장신대학교 신학과, 장로회 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M.Div), 장로회 신학대학교 대학원(Th.M)에서 공부했고, 미국 McCormick 신학교(M.A.T.S) 졸업 후, 미국 루터교단(LCMS) Concordia 신학교에서 음악선교학(Ph.D)을 전공했다. 현재는 서울 영락교회 부목사로 사역하며 서울장신대학교 예배찬양사역대학원 외래교수로 강의하고 있다. 저서로는 『추적! 마틴 루터도 CCM 사역자였는가?』, 『추적! 찬양도 설교인가?』, 『추적! 음악선교는 가능한가』 『추적! 유니아는 여자 사도인가?(신간)』등이 있다.

지난 말씀묵상 모음(클릭하시면 기사로 이동합니다)
[8월]?요한복음 1: 23, 이사야 4:3 찬양인도자의 소명 ? 나는 광야의 음악이다
[7월]?시편 105: 1-2 찬양리더의 사명과 그 세 가지 실천: 노래, 찬양, 말
[6월] 시편 22: 3 이스라엘의 찬양 중에 거하시는 하나님

[5월] 고전 14:26 찬양선택의 기준
[4월] 시편 49:4 내가 비유에 내 귀를 기울이고 수금으로 나의 오묘한 말을 풀리로다
[3월] 로마서 15:4 시작하며: 말씀 앞에 바로 서는 인도자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