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일 교수의 영국교회 방문기 ? 4. 교회 연합

0
924

영국교회의 인상적인 모습들 중의 하나는 서로 다른 교단 교회들 간의 연합이다. 리버풀 성공회 대성당의 찬양대와 리버풀 메트로폴리탄 가톨릭 대성당의 찬양대는 매년 다양한 교류를 하는데, 12월에는 헨델의 메시아를 합동 연주한다. 에든버러의 두 대성당인 세인트 길레스(St. Giles) 장로교 대성당과 세인트 메리(St. Mary) 성공회 대성당의 두 찬양대는 매년 상호 방문하며 함께 예배를 인도한다. 이러한 모습은 서울의 경동교회와 성공회 서울주교좌성당의 찬양대가 매년 교류하는 모습을 떠올리게 한다.

에딘버러 도심에 있는 세 교회(St. Andrew’s & St George’s West 장로교회, St. Cuthbert’s 장로교회, St John’s 성공회 교회)는 교단이 같지 않고 서로 가까운 거리에 위치해 있으면서도 교인 뺏기 경쟁을 하지 않고, 공동 사업도 펼치고 예배와 행사를 소개하는 자료를 정기적으로 공동 발행한다. 필자가 6개월 동안 머문 에든버러 레이스(Leith) 지역의 열두 교회는 ‘Leith Churches Together’라는 조직을 결성하여 함께 지역을 섬기고 복음을 전파하는 일에 힘쓰고 있다. 회원 교회에는 장로교회와 성공회 교회뿐만 아니라 침례교회와 감리교회와 개혁교회와 가톨릭교회 등도 포함되어 있다.

그 중의 두 교회인 사우스 레이스(South Leith) 장로교회와 세인트 메리의 바다의 별(St. Mary’s Star of the Sea) 가톨릭교회는 매년 연합해서 캐럴 예배로 모인다. 또 그 열두 교회 중 네 장로교회는 매년 첫째 주일에 주현절 예배를 함께 한다. 금년 주현절 연합예배에 참석하여 보니, 각 교회 담임목사가 예배순서를 나눠서 맡았다. 어린이를 위한 설교 시간도 있었지만 어린이가 한 명도 없는 현실이 웃기면서도 슬펐다. 예배당을 꽉 채운 200여 명의 참석자 대부분이 노인이었다. 에든버러의 센트럴(Central) 침례교회와 세인트 폴 & 세인트 조지(St. Paul’s & St. George’s) 성공회 교회는 6-7년 전부터 1년에 한 번씩 연합으로 예배한다.

이 두 교단의 교회가noname01 함께 예배한다는 것은 상상하기 어려운 일이지만, 둘 다 현대적인 예배를 추구하기 때문에 이 일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두 교회 모두 선교에 열심이고 알파 코스를 운영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작년 12월의 연합예배에서는 성공회 교회 담임목사가 설교를 하였고, 찬양인도와 다른 순서는 침례교회에서 맡았다. 예배순서가 아주 단순하였다.

가장 인상적인 연합 모임은 나잇커크(Nitekirk)이다. 에든버러 구시가지에 위치한 서로 다른 교단의 세 교회(Greyfriars 장로교회, Augustine United 개혁교회, St Columba’s-by-the-Castle 성공회 교회)가 연합하여 매달 셋째 금요일 밤 8-11시에 묵상의 자리를 돌아가며 마련한다. 매달 주제를 정해 함께 찬트도 부르고, 주제에 맞는 글을 듣고 묵상하기도 하고, 예배당 이곳저곳에 마련된 묵상과 활동의 자리를 찾아 돌아다니기도 한다. 지난 1월에는 ‘Home’이라는 주제를 정해 그와 관련된 떼제 노래도 부르고, 여러 편의 시도 묵상하고, 렘브란트의 그림도 묵상하고, 각자 종이집도 꾸몄다.

이 모임의 책임자에 의하면, 이런 모임이 2000년도쯤 파리에서 처음 시작된 후 덴마크에서도 시도되었고, 에든버러에서는 6년 전부터 나잇커크(Nitekirk)라는 이름으로 모였다고 한다. 준비 모임에는 이 세 교회 외의 다른 교회 교인들도 함께한다. 나잇커크는 필자가 에든버러에서 경험한 특별한 모임 중의 하나이다. 한국의 일반적인 금요 심야기도회와는 아주 다르다.

 

이상일?이상일
서울대학교에서 종교학을, 장로회신학대학교에서 교회음악과와 신학대학원을 마친 후 미국 Southwestern 신학교에서 (M.M./Ph.D.)과정을 마친 후 2009년부터 장로회신학대학교 교회음악과에서 후학들을 지도하고 있다.

?


이상일 교수의 영국교회 방문기 (지난 호 보기) ? 클릭하면 기사로 이동합니다.
3. 영국교회의 온 세대 예배(All-Age Worship)

2. 영국교회의 예배
1. 시작하며 – 영국의 교회현황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