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짧은 시간에 건반 인트로(Intro) 만들기 2

0
4204

지난 시간에 이어서 짧은 시간에 건반 인트로(Intro)를 만들 때 당황하지 않고, 상황에 따라 적절한 연주를 만드는 방법을 나누려고 합니다.

지난 강의 때 시간상 빠르게 곡으로 들어갈 수 있는 짧은 2마디 인트로 아이디어를 나누었는데요. 간략히 정리하면 첫 번째로 노래 안에서 모티브 사용할 때, 뒷 소절의 마지막 2마디를 활용하여 ⓐ멜로디를 사용하는 것과 ⓑ멜로디에 변화를 주어 건반 인트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 아이디어는 많은 사람이 노래에 함께 참여 하는 상황에서 멜로디 주선율을 사용하고 코드의 변화를 적절하게 사용하여, 노래 들어가는 것을 쉽게 잘 인지할 수 있도록 돕는 인트로 연주의 좋은 방법입니다, (7월호 참조)

?이번에 두 번째로 함께 나눌 것은 코드패턴을 활용하여 건반 인트로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코드패턴은 곡의 느낌과 음악 스타일을 결정하는 리듬패턴에 따라 다양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음악에서 많이 사용되는 코드패턴들 위주로 몇 가지만 나누어 보겠습니다.

ⓐ Ⅰ, /, sus4 (D Key: D- G, D- G/D, D- Dsus4)
이 코드패턴은 4번째 음의 특징으로부터 오는데 서브도미넌트 음이나 코드는 Ⅰ, Ⅴ 코드로 진행하려는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코드진행에 있어서 발전과 색채를 주는 코드로 많이 쓰이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예수 하나님의 공의 – Geoff Bullock”
noname01

ⓑ Ⅰ, //, sus4-sus4
(D Key: D- G- D- G, D- G/D- D- G/D, D- Dsus4- D- Dsus4)
(G Key: G- C- G- C, G- C/G- G- C/G, G- Gsus4- G- Gsus4)

위의 진행을 4박씩 진행하여 2마디를 만들었다면, 이번엔 박자 길이를 짧게 조절하여 2박씩 연주해서 조금 더 움직임이 느껴지게 만드는 패턴입니다.

예수 하나님의 공의 – Geoff Bullock” (느린 발라드)
noname02


왕 되신 주께 감사하세(Forever) – Chris Tomlin” (빠른 락(Rock)
noname03

ⓒ Ⅰ(), (G Key: G- Am7- Bm7(G/B)- C(D), G- Em7- Am7- D7)
대리코드를 사용해서 좀 더 다양한 코드를 진행에 사용하고, 순차진행으로 진행감을 높이는 패턴으로 사용됩니다. 여기에서 Ⅴ코드는 7번째 음인 이끎음을 통해서 Ⅰ로 해결 하려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도미넌트 모션()으로 많이 쓰이는 진행입니다.

?

ⓓ Ⅳ, (G Key: C- G/B(Bm7)- Am7- D7, Am7- G/B- C- D7)
꼭 Ⅰ코드에서 시작하지 않고 서브도미넌트 코드로 시작하는 패턴입니다. 서브도미넌트의 특징처럼 코드를 더 발전시킬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대중음악에서 많이 쓰이는 코드패턴이기도 합니다.

내 눈 주의 영광을 보네 -?고형원
noname04

코드패턴을 사용하는 인트로는 노래 앞 부분(verse:)에 사용되는 코드패턴을 사용하여 곡과 많이 닮아 있는 진행이 많습니다, 또한 코드패턴을 사용할 때는 멜로디로부터 자유롭고, 노래 리듬의 특징을 살릴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류정원프로필사진변경

류정원

이화여자대학교 음악대학원에서 피아노를 전공했다. 현재 한국 성서대학교 평생교육원에 출강하고 있으며, 어노인팅 사역팀의 메인건반으로, 사랑의교회 청년부 예배팀의 뮤직 디렉터로 섬기고 있다.

 

찬양팀 키보드연주자를 위한 한마디강의(지난 호 보기) ? 클릭하면 기사로 이동합니다.
[7월]즉흥적 전주(intro)만들기 1
[6월]코드 안에서의 즉흥연주
[5월]찬양팀으로의 의미
[4월]자신을 준비시키기
[3월]시작하며

?

?

?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