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송금섭 목사의 예배음악세미나 교회음악 바로 알자 ? 3. 사회문화와 교회음악

0
1338

전통적 사회문화 속에서의 교회음악현대적 사회문화 속에서의 교회음악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역사적으로 볼 때에 창세부터 구약시대 그리고 신약시대를 지나 현 시대에 이르기까지의 음악 문화는 거의 교회음악 지도자들에 의해 주도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세속음악 문화와 교회음악 문화는 끊임없이 함께 변화되어 왔다. 그리고 지나간 역사 속의 음악은 스타일에 상관없이 전통적 교회음악, “Traditional Music”으로 불리게 되었고, 새로운 시대의 새 음악은 현 시대 음악, “Contemporary Music”이라는 장르로 구분되어 불리고 있다.

그러나 향후 이 수십 년의 세월이 흘러간 후에는 현 시대의 현 시대 음악은 결국 또 다른 새 시대 속에서의 전통 음악이라 불리게 될 것이다. 그리고 여전히 또 다른 시대의 새로운 형태의 미래 음악이 나타날 것으로 내다본다. 세상은 변하고, 문화도 변할 것이다. 그러나 영원히 변하지 않는 것이 있다. 또 결코 변해서는 안 될 예배의 본질이 있다. 그것은 바로 하나님과 성경 말씀의 진리이다. 태초부터 영원토록 변하지도 않으며 또 변할 수도 없는 하나님 나라의 원칙! 바로 하나님을 향한 성도들의 제일 중요한 교회문화, 그것은 바로 성경적 예배이다.

여기에서 우리 예배 인도자들과 교회음악 지도자들에게 주어지는 중대한 사명이 있다. 그것은 바로 오늘날 정확한 분별의 기준을 잃고 예배에 사용되고 있는 전통적 형식의 교회음악현대적 형식의 교회음악을 놓고 옳고 그름을 논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교회와 예배를 위하여 좋은 내용의 음악을 제공하고, 선곡하고, 가르치고, 인도하는 일이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성경이 가르치고 있는 성경적 예배의 핵심을 알아야 하고 성경적 예배의 철학과 기준에 따라야 한다. 교회음악은 음악 그 자체의 본질예배 음악으로서의 가치성이 신학적으로나 음악적으로도 인정될 수 있는 것이라야 하고, 또한 예배를 드리는 예배자의 마음 중심과 자세가 가장 중요한 요소임을 알아야 한다.

?올바른 예배를 위한 예수님의 교훈을 보면,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지니라 (4:24)”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예배음악(수정)3-2
송금섭
중앙대학교 성악과,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대학원과 남침례신학대학원에서 수학하였으며, 수원중앙침례교회 수석부목사 및 음악목사, 세계침례교총회음악위원, 아시아 태평양 침례교연맹 부총회장을 역임하였다. 현재 미국 사우스웨스턴침례신학대학원 석좌교수 및 음대 부학장, 달라스 세미한교회 협동목사(음악총감독)로 사역하고 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