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시편 105: 1-2 찬양리더의 사명과 그 세 가지 실천: 노래, 찬양, 말

0
1293

시편 105편 1절-2절의 말씀은 찬양인도자의 사명지침서라 할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이 성경말씀을 통하여 찬양인도자들에게 두 가지를 말씀하고 계신다.

첫째는 찬양리더가 해야 할 일이다(사명)
먼저 1절 말씀은 “여호와께 감사하고 그의 이름을 불러 아뢰며 그가 하는 일을 만민 중에 알게 할지어다.”고 선포한다. 이 말씀에 보면 “만민 중에 알게 할지어다”라는 선언이 있다. 쉽게 말하면, ‘하나님의 이름과 하신 일을 알려라! 전하라! 알게 하라!’는 뜻이다. 그러므로 1절 말씀은 우리가 해야 할 선교의 사명에 대한 말씀이다.

둘째는 찬양리더가 사명을 수행하는 방법이다
2절 말씀에 나타나는데 특별히 세 가지이다. “그에게 노래하며 그를 찬양하며 그의 모든 기이한 일들을 말할지어다(2절)” 여기서 눈여겨봐야 할 단어, 동사가 세 가지이다-노래하다, 찬양하다, 말하다. 이것은 찬양리더들이 찬양을 리드할 때의 세 가지 실천방법을 뜻한다. 그러므로 시편 105편 1절 말씀은 선교의 사명을, 2절 말씀은 그 사명을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세 가지 방법을 계시하신 것이다.

그렇다면 2절 말씀에 계시된 선교사명의 세 가지 방법에 대해 좀 더 살펴보자. 이 세 가지는 하나님을 전파한다는 선교적인 측면에서는 똑같은 공통분모를 지닌다. 그러나 그 표현방법에 있어서 서로 차이점을 보인다.

① 노래하라(sing):
이것은 그야말로 글자 그대로 노래를 뜻한다.

② 찬양하라(praise):
이것은 노래 그 이상의 것이다. 물론 노래가 가지고 있는 음악적 요소를 포함하지만, 노래와 찬양은 다르다. 물론, 둘 다 성경적인 단어이다. 둘 다 성경에 나온다. 그러나 차이점이 있다면, 노래는 그야말로 음악에 그치지만, 찬양은 찬양이란, 하나님을 높이고 하나님을 자랑하고,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인간이 할 수 있는 모든 종합적 총체적 반응과 표현 형태를 뜻한다. 물론 찬양 속에 노래가 들어 있다.
그리고 노래가 찬양의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노래만이 찬양은 아니다. 그래서 노래와 찬양, 이 둘을 분리할 필요는 없지만(separate), 둘을 구분할 필요는 있다(categorize). 그래서 영어로도 노래한다는 “sing”이지만, 찬양한다는 sing이라 하지 않고 “praise”라 한다.

그러므로 이 세상에 그 어떤 것이든, 일단 그것이 하나님을 드높이고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것이라면 찬양, 즉 “praise”가 된다-노래, 춤, 동작, 글, 영화, 연극, 고백, 그 외 모든 것. 심지어 설교자가 설교 중에 “우리 하나님은 위대하십니다.” “우리 하나님께서는 전지전능하신 놀라운 분이십니다.”라고 말하는 선포적 행위도 찬양이 될 수 있다. 물론 노래는 아니다. 그러나 찬양은 될 수 있다. 그래서 필자가 개인적으로 주장한 것이 있다. “설교하며 찬양하고, 찬양으로 설교한다.” “찬양하듯 설교하고, 설교하듯 찬양한다.” 이 두 가지 표어는, 필자가 이 분야에 대해서 나름대로 공부하고 실제로 사역하면서 얻게 된 하나의 신학적 체계이자 개인 나름대로의 사역지침이다. 이것이 찬양이다. 하나님을 높이는 인간의 모든 총체적 표현방식! 그것으로 복음을 전파하라는 뜻이다.

③ 말하라(tell):?이것은 그야말로 우리가 사용하는 말의 언어(verbal language and oral expression)로 하나님을 전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것이 설교, 선포, 간증, 연설, 대담, 낭독, 인터뷰 등등이다.

지금까지 본 것! 즉, 노래, 찬양, 말, 이 3 가지가 하나님께서는 시편 105편 1-2절의 말씀을 통하여 찬양리더가 된 우리에게 계시하신 선교의 사명이요 방법론이다.

그러므로 어떤 면에서 넓게 이야기하지면, 노래하고 찬양하고 말할 수 있는 모든 사람은 다 예배자요! 다 찬양자요! 다 찬양리더이다! 만약 당신이 노래할 수 있다면, 만약 당신이 찬양할 수 있다면, 당신이 말할 수 있다면, 당신은 이미 찬양리더로서의 최소한의 자격이 갖추어진 사람이요, 당신은 이미 하나님께서 찬양리더로 부른 사람이다. 누가 찬양인도자인가? 바로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이다!

증명사진 김철웅-수정김철웅

서울장신대학교 신학과, 장로회 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M.Div), 장로회 신학대학교 대학원(Th.M)에서 공부했고, 미국 McCormick 신학교(M.A.T.S) 졸업 후, 미국 루터교단(LCMS) Concordia 신학교에서 음악선교학(Ph.D)을 전공했다. 현재는 서울 영락교회 부목사로 사역하며 서울장신대학교 예배찬양사역대학원 외래교수로 강의하고 있다. 저서로는 『추적! 마틴 루터도 CCM 사역자였는가?』, 『추적! 찬양도 설교인가?』, 『추적! 음악선교는 가능한가』 『추적! 유니아는 여자 사도인가?(신간)』등이 있다.

지난 말씀묵상 모음(클릭하시면 기사로 이동합니다)
[6월] 시편 22: 3 이스라엘의 찬양 중에 거하시는 하나님
[5월] 고전 14:26 찬양선택의 기준
[4월] 시편 49:4 내가 비유에 내 귀를 기울이고 수금으로 나의 오묘한 말을 풀리로다
[3월] 로마서 15:4 시작하며: 말씀 앞에 바로 서는 인도자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