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찬양인도자의 부르심 – 3. 찬양인도자의 자질

0
1774

찬양인도자로 사역하기 위해 우리가 개발해야 할 자질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성경에 나타나는 예배, 찬양인도자의 모습을 통해 살펴보길 원합니다.

1. 예배자(Worshipper): 4:23~24
“아버지께 참되게 예배하는 자들은 영과 진리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아버지께서는 자기에게 이렇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영과 진리로 예배할지니라”

예배를 인도하는 찬양인도자에게 가장 중요한 역할은 예배자입니다. 영과 진리로 드리는 예배자를 찾으시는 하나님 앞에 찬양인도자는 그 자신이 그분에 대한 진정성과 이해를 통해 예배드리는 예배자이어야 합니다.

먼저 하나님을 향한 진정성으로, 그리고 그분을 더 알아가기 위해 애쓰십시오. 여러분이 인도하는 찬양은 여러분의 경험 이상으로 깊어지거나 확대될 수 없습니다. 여러분이 섬기는 그들이 영과 진리로 예배하길 원하신다면 여러분이 더 예배자가 되려고 노력하십시오.

2. 인도자(Leader): 14:15~16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어찌하여 내게 부르짖느냐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여 앞으로 나아가게 하고 지팡이를 들고 손을 바다 위로 내밀어 그것이 갈라지게 하라 이스라엘 자손이 바다 가운데서 마른 땅으로 행하리라”

찬양인도자는 이집트의 노예로 살아가던 이스라엘 백성들을 가나안으로 인도했던 모세처럼 세상의 노예가 되어 살아가며 힘겨워했던, 때로는 그 노예로 살아가는 것에 익숙했던 회중들을 진정한 자유가 무엇인지를 알려주고 그들을 하나님의 약속한 언약의 땅에 다다를 수 있도록 인도해주는 인도자이어야 합니다.

주변을 살펴보고 여러분과 여러분의 회중이 찬양을 통해 하나님의 보좌 앞에 나아갈 수 있기 위해 여러분은 그들을 무엇으로 어떻게 안내할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들이 찬양에 집중하기 위해 여러분이 준비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더욱 고민하고 노력해야 합니다.
여러분은 그들을 하나님의 보좌 앞으로 인도해내는 인도자이기 때문입니다.

3. 반주자(accompanist): 대하 5:13
“나팔 부는 자와 노래하는 자들이 일제히 소리를 내어 여호와를 찬송하며 감사하는데 나팔 불고 제금 치고 모든 악기를 울리며 소리를 높여 여호와를 찬송하여 이르되 선하시도다 그의 자비하심이 영원히 있도다 하매 그 때에 여호와의 전에 구름이 가득한지라”

성전에 언약궤를 모실 때에는 목소리와 함께 나팔과 제금, 모든 악기의 반주를 통해 하나님을 찬양했습니다. 반주자도 찬양을 인도하는 역할을 하고 있듯 찬양인도자도 반주자임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찬양인도자는 자신이 인도자임과 동시에 반주자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찬양인도는 솔로로 자신만 혼자 부르고 예배하는 것이 아니라 회중이 함께 찬양하고 예배하도록 이끄는 리더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찬양인도자는 반주자와 같이 섬김의 마음으로 회중을 이끌어가야 합니다.

4. 중보자(intercessor): 고후5:18~19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서 났으며 그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분을 주셨으니 곧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 계시사 세상을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며 그들의 죄를 그들에게 돌리지 아니하시고 화목하게 하는 말씀을 우리에게 부탁하셨느니라”

하나님께서는 우리 모두가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어야 하고 그 다음으로는 화목하게 하는 직분을 통해서 모든 사람과 화목해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찬양인도자는 인도하면서 자신과 하나님과의 관계에 집중할 뿐 아니라 예배의 자리에 나아온 회중들과 하나님과의 관계를 위해 중보하는 자리에 서야 합니다.
그들이 하나님 앞에 더욱 진실하고 깊이 나아갈 수 있도록 중보하는 자리에서 그들을 기도로 품고 나아가야 합니다.

5. 예언자(prophet): 대하 29:30
“히스기야 왕이 귀인들과 더불어 레위 사람을 명령하여 다윗과 선견자 아삽의 시로 여호와를 찬송하게 하매 그들이 즐거움으로 찬송하고 몸을 굽혀 예배하니라”

히스기야 왕은 찬양을 인도하는 아삽을 선견자(예언자)로 인정하고 그것을 통해 하나님을 찬양하고 예배하도록 했습니다.

찬양인도자는 하나님의 뜻을 음악이라는 도구를 통해서 공동체를 이끌어가는 예언자이어야 합니다.
지금 내가 속한 공동체의 영적 흐름을 읽고 그 흐름에 따라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를 분별하여 나아갈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합니다.

예배자, 인도자, 반주자, 중보자, 예언자로서의 찬양인도자의 자질이 날마다 개발되는 저와 우리 모두가 되길 기대해봅니다. 샬롬!

 

?채윤성예배음악(수정)19-1
중앙대학교 성악과, 침례신학대학교 교회음악대학원(M.Div. in C.M)에서 예배인도 및 기획을 전공하였으며, 제2회 대학생복음성가 경연대회, 제4회 CCM대회에서 입상하였다. 현재 서울은현교회 예배 및 음악목사, 미드웨스트 유니버시티 외래교수(예배인도, 예배기획)로 사역하면서 공동체적, 목양적 예배리더십을 통해 지역교회 예배의 회복과 부흥을 위해 사역하고 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