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장비와 사용법

0
1486

?이번시간에는 연주하기에 앞서 일렉 기타의 꼭 필요한 장비와 사용법에 대해 나누어보려합니다 일렉 기타는 다른 악기에 비해 개인이 준비해야할 장비가 많습니다. 악기 특성상 소리를 증폭시켜주는 일렉 기타 전용앰프 및 기타와 앰프 사이에 여러 가지 소리효과를 줄 수 있는 다양한 이펙터들이 필요합니다.

이펙터들의 종류에는 크게 드라이브 계열(오버드라이브, 디스토션)과 공간계(코러스, 딜레이, 리버브), 모듈레이션 계열(페이져, 플랜저)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와우페달, 볼륨페달, 55잭(연결선) 등이 있습니다.

37538257_1288512634 37512474_1288512634 위에 언급된 모든것을 개인이 준비해 두어야 개인 연습 때나 합주, 그리고 예배 때 자기 소리를 가지고 곡에 맞게 연주할 수가 있습니다.가격은 비싼 게 아니더라도 좋으니 꼭 구입하여 써보아야 이펙터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분위기에 맞게 사운드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장비 없이도 충분히 연주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기타와 앰프만 가지고도 충분히 찬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조차도 앰프와 이펙터에 대한 이해 없이는 좋은 소리를 만들어 내기가 힘들고, 요즘 모던워십곡 분위기를 내기란 상당히 어렵습니다. 이처럼 일렉 기타는 기본 연주실력 못지않게 장비를 잘 써야 좋은 사운드를 낼 수 있습니다.

즉, 좋은 연주자 속에는 연주 실력과 좋은 사운드 메이킹(앰프, 이펙터를 사용하여 소리를 만들어내는 능력)이 함께 포함되어 있는 것입니다.(예배마인드는 기본!) 저는 단언컨대 연주 실력보다 장비사용이 중요하다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실력은 좋은데 장비 사용 및 소리 만드는 데 서툴다면 튀기만 하거나 소리가 잘 들리지 않아서 무슨 연주를 하고 있는지 도무지 알 수 없게 되거나 전체 분위기와 어울리지 않는 소리를 내어 전체 연주를 방해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실력은 조금 모자라도 장비 사용 과 소리를 잘 잡으면 밴드사운드가 좋아져 인도자 및 찬양팀, 그리고 회중들에게 감동을 주는 일렉 기타 사역자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런 장비들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며, 사용하면 어떤 소리가 나고, 실제로 어떻게 사용되는지 궁금하시죠? 글로는 소리를 들려드릴 수 없어서 다음카페 ‘김종완의 통통톡음악이야기(http://cafe.daum.net/guitaristkimjongwan)’의 ‘찬양팀-For E. Guitar’ 방에 동영상을 올려놓겠습니다. 참고하면 좋겠습니다. Back 다음 시간부터 본격적으로 예배곡으로 이론과 연주 기술을 설명하겠습니다. 기대해주세요!

김종완프로필 02김종완
찬양하는 기타리스트 김종완은?Jazz Art School & Studies 4기를 수료하였으며 찬양사역자 송정미의?2011, 2013?러브 인 크리스마스 콘서트에서 기타연주세션으로 활동했고,?문화선교의 밤 초청연주,?명성교회, 100주년기념교회,?분당중앙교회,?온누리교회 등 다수의 초청연주 등으로 사역하고 있다.?영화?친정엄마‘, ‘혜화동OST, LG?한율화장품 등의?CF?음악,?팝페라 가수 아나테봇리의?3집 프로듀서 및 연주,?크로스오버 소프라노 임지은 독창회 협연, ‘김종완의?Happy virus?콘서트의 매년 기획 및 연주 등 일반음악 영역에서도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최근에는?<김종완(David kim)-어쿠스틱 찬송가 앨범(Acoustic Hymn vol 1.)>을 발매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연주를 통한 잔잔한 감동을 전하고 있다.

?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