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근육이완(Relax)

0
541

피아노를 칠 때 릴렉스(relax, 긴장 완화)의 문제는 참으로 중요합니다.

경직된 상태로 건반을 치게 되면 소리도 좋지 않을뿐더러 팔 근육에 무리가 가기 때문이지요.

피아노는 건반에 연결된 나무 해머들이 줄을 쳐서 소리를 내는 타악기적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포르테(f)를 표현할 때 완력으로 무조건 센 소리를 내려고 해서는 안 되며, 텐션이 있는 거친 소리(harsh sound)가 아니라 탄력이 있는 둥글고 꽉 찬 소리(full sound)를 내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혹시 팔에 무리가 온다면 북을 북채로 친 후 힘을 놓아줄 때의 동작을 상상하며 연습해 보시기 바랍니다.

예배음악(수정)13-1김준희
예원학교, 서울예고, 서울음대 졸업 후 도미하여 시러큐스 대학원에서 피아노 석사를, 피바디음악원에서 피아노와 오르간, 하프시코드로 석사 후 과정을 수료하였다. 2000년에 귀국하여 서울예고, 한국예술종합학교, 서울대학교 (교회음악 실기과정) 강사를 역임하였으며 온누리교회와 분당 할렐루야 교회에서 피아니스트와 오르가니스트로 사역하였다. 현재 백석 예술대학교 음악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며, 저서로는 『반주자를 위한 찬송가 즉흥연주곡집 1,2, 3 』, 『생생 피아노 반주법 -대화로 배우는 교회음악반주』가 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