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특집 첫번째] 제18회 서울 오라토리오 페스티벌

0
1649

서울 오라토리오 페스티벌(Seoul Oratorio Festival)은 1997년 1회로부터 올해로 18회를 맞기까지 고전 오라토리오를 소개하고 합창 지휘자들에게 합창단과 오케스트라를 직접 지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장로회신학대학교 교회음악과 박창훈 교수의 주관 하에 시작된 교회음악축제입니다.

IMG_0950

이 페스티벌은 지금까지 지휘자들에게 꼭 필요한 교회음악과 합창에 대한 전문적인 강의들을 통하여 그들의 음악적 지식의 폭을 넓혀주었으며, 또한 현재 합창지휘를 공부하는 학생들뿐만 아니라 합창음악 마니아들에게 합창음악의 진수라 할 수 있는 오라토리오의 이론과 그 실제를 공부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해 주었습니다.

특히 평소 합창지휘자들에게 취약한 부분인 오케스트라 지휘를 마스터 클래스를 통해 일대일로 자세히 지도받을 수 있는 시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마스터 클래스로 시작하여 1주일간의 리허설과 마지막 날에 이루어지는 전문 오라토리오 독창자들과 오케스트라가 함께하는 연주까지, 오라토리오 페스티벌의 과정을 통해 교회음악의 발전을 기대하며 이 페스티벌을 소개합니다.

?올해로 18회를 맞는 서울 오라토리오 페스티벌은 2014년 6월 23일~6월 27일까지 진행되며
G. F. H?ndel의 《대관식 앤섬(Coronation Anthem)》과 이호준의 오라토리오 《요셉》이
박창훈, 김순정, 차영회, 김선아로 구성된 강사진의 마스터 클래스로 진행됩니다.

초청 강의로는《대관식 앤섬》과 《요셉》의 지휘 요령(박창훈 교수),
현대 합창음악의 경향과 연주형태(김억숙 교수), 작곡자 헨델과 이호준의 음악에 관하여(이상훈 교수),
바로크 시대 아티큘레이션(Baroque Articulation)(김정근 교수)으로 구성되며,
6월 27일(금)에는 오라토리오 페스티벌 참여 학생들 중 우수한 성적으로 선발된 학생들이
지휘하는 학생연주회가 열립니다.

?또한 6월 28일(토)에는 박창훈 교수의 지휘와 오은경, 조성환, 박흥우의 독창,
그리고 서울오라토리오페스티벌 합창단과 Alte Musik Seoul 오케스트라의 협연으로
제18회 오라토리오 페스티벌 콘서트가 열리게 됩니다.

예배음악매거진 회원분들께 서울 오라토리오 페스티벌을 추천 드리오니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역대 서울 오라토리오 페스티벌의 발자취

포스터 1.오라토리오 페스티발(홍보용)

 

 

 

 

 

 

 

 

1Seoul Oratorio Festival?1997630~75
내용: G. F. Handel의 Messiah
강사: 박창훈, 김용수, 김학영, 기주희
콘서트: 박창훈(지휘), 장신대 콘서트 콰이어, 페스티벌 오케스트라 협연

2Seoul Oratorio Festival?1998. 7.6~11
내용: J. S. Bach의 Magnificat, Cantata 6번 “Bleib bei uns”
강사: 박창훈, 박신화, 강기성, 박인숙
콘서트: 박창훈(지휘), 장신대 콘서트 콰이어, 페스티벌 오케스트라 협연

3Seoul Oratorio Festival 1999. 6.28~7. 3
내용: Mendelssohn의 “Elijah”
강사: 박창훈, 김억숙, 이상훈, 곽상수, 나영수, 김치환, 김영률, 박신화
콘서트: 박창훈(지휘), 페스티벌 콰이어(성결대, 장신대, 협성대콘서트콰이어), 프라임필하모닉 오케스트라 협연
특별사항: 국내 최초로 지휘 콩쿨 개최, 콘서트 솔로 한명성, 이아경, 조성환, 박흥우

4Seoul Oratorio Festival?2000. 6.28~7. 4
내용: Haydn의 오라토리오 “천지창조”
강사: 윤학원, 최훈차, 김명엽, 이건수, 박종원, 박신화, 민인기, 이중대
마스터클래스: 박창훈, 김억숙, 이상훈, 윤의중
콘서트: 박창훈(지휘),, 이은주, 조성환, 이정희(솔로), 페스티벌 합창단, 페스티벌 오케스트라 협연

5Seoul Oratorio Festival?2001. 6.25~30
내용: 모차르트의 “레퀴엠”과 “대관식미사”
강사: 박창훈, 김억숙, 이상훈(마스터 클래스) 윤의중(세미 마스터클래스)
민인기, 박신화, 윤의중, 임종배, 강기성, 이상훈(초청강의)
콘서트: 박창훈(지휘), 오은경, 이종숙, 조성환, 박흥우(솔로), 페스티벌 합창단, 페스티벌 오케스트라 협연

6Seoul Oratorio Festival?2002. 8. 19~24
내용: 바하의 “크리스마스 오라토리오” 중 1, 2, 3부, 비발디의 “글로리아”
강사: 박창훈, 김억숙, 이상훈(마스터 클래스), 강기성(세미 마스터 클래스)
민인기, 조성환, 강주영, 박신화, 임영일(초청강의)
콘서트: 박창훈(지휘), 오은경, 이종숙, 조성환, 박흥우(솔로), 페스티벌 합창단, 페스티벌 오케스트라 협연

7Seoul Oratorio Festival2003. 6.23~28
내용: 하이든의 “넬슨미사”와 포레의 “레퀴엠”
강사: 박창훈, 김억숙, 박신화, 이상훈(마스터 클래스), 강기성, 윤의중(세미 마스터 클래스)
초청강의: 박창훈 – 하이든의 넬슨미사와 포레의 레퀴엠, 박신화 – 고전과 낭만의 합창음악”
김억숙 – “불란서 합창음악연구”, 이상훈 – “고전과 낭만의 연주관례 비교”
김라나 – “하프의 연주기법”, 강창우 – “고전과 낭만의 현악기-비올라를 중심으로콘서트: 박창훈(지휘), 오은경, 김자희, 조성환, 박흥우(솔로), 페스티벌 합창단과 오케스트라의 협연

8Seoul Oratorio Festival?2004. 6.28~7.3
내용: 바하의 “마태수난곡”
강사: 박창훈, 김억숙, 이상훈(마스터클래스), 강기성, 김동혁, 윤의중(세미 마스터 클래스)
초청강의: 박창훈 – “마태수난곡 전반에 대해” , “바로크시대의 합창음악에 대한 개관”
조익현 – “바로크 성악 연주기법 (1)” 김수홍 – “바로크시대의 악기 연주기법(쳄발로)” ,“바로크시대의 연주관례”, 김희정 – “바로크 성악 연주기법 (2)” , 정경영- “바로크시대의 연주관례”
콘서트: 박창훈(지휘), 오은경, 김소영, 조성환, 박흥우(솔로), 페스티벌 합창단과 페스티벌 오케스트라의 협연

9Seoul Oratorio Festival?2005. 8.22~27
내용: 베버의 “Mass in G(경축미사)”와 푸치니의 “Messa di Gloria”
강사: 박창훈, 김억숙, 박신화, 이상훈(마스터 클래스), 김억숙, 이상훈, 조익현, 김동혁(세미 마스터 클래스)
초청강의: 베버와 푸치니 미사의 이해(박창훈), 낭만시대 연주 관습(이상훈), 이태리 낭만주의 합창음악의 특징(양진모), 낭만시대의 오케스트라(정경영), 19세기 낭만주의 합창음악(조익현), 낭만주의와 오페라(김학민)콘서트: 박창훈(지휘), 오은경, 김자희, 조성환, 박흥우(솔로), 페스티벌 합창단과 페스티벌 오케스트라 협연

10Seoul Oratorio Festival?2006. 6.26~7. 1
내용: Mendelssohn의 Elijah(엘리아)
강사: 박창훈, 김억숙, 박신화, 이상훈, 조익현, 김동혁, 홍윤식, 임한귀(마스터클래스 및 세미마스터 클래스) 초청강의: Mendelssohn의 오라토리오 Elijah 분석(박창훈),. Mendelssohn의 합창음악(조익현), 합창 블랜딩에 관한 좌석 배치의 효과(양은호), 합창 리허설을 위한 성악 교수법(김수홍), 합창지휘자를 위한 Orchestra Conducting(임한귀), 합창발성법(김혜정)
콘서트: 박창훈(지휘), 김인혜, 이아경, 조성환, 전기홍(솔로), 페스티벌 합창단과 솔 체임버 오케스트라 협연

11Seoul Oratorio Festival?2007. 6.25~30
내용: J. S. Bach의 크리스마스 오라토리오 4, 5, 6부
강사: 박창훈, 김억숙, 이상훈, 조익현, 임한귀, 김동혁, 차영회(마스터 클래스 및 세미 마스터 클래스)
초청강의: 박창훈 – 크리스마스 오라토리오 분석, 박승희 – 바로크 성악 연주법(크리스마스 오라토리오 장식음을 중심으로), 김선아 – Basso Continuo와 크리스마스 오라토리오에 나타난 수사학적 음형, 정경영 – 바로크 춤과 음악, 조익현 – 바로크 음악 미학, 임한귀 – 바로크 합창문헌
콘서트: 박창훈(지휘), 오은경, 이아경, 조성환, 박흥우(솔로), 페스티벌 합창단과 솔 체임버 오케스트라 협연

12Seoul Oratorio Festival?2008. 6.26~7. 2
내용: W. A. Mozart의 Mass in c minor K.427

강사: 박창훈, 김억숙, 이상훈, 박신화, 조익현, 임한귀, 차영회 양진모(마스터 클래스와 세미 마스터 클래스) 초청강의: 박창훈 – 모차르트 Mass in c minor 개관, 양진모 – 모차르트의 종교 합창곡에서의 오케스트레이션의 특징, 조익현 – 모차르트 에디션 비교, 정경영 – 모차르트와 그의 시대

콘서트: 박창훈(지휘), 오은경, 이아경, 조성환, 박흥우(솔로), 페스티벌 합창단과 서울 오라토리오 페스티벌 오케스트라 협연

13Seoul Oratorio Festival?2009. 6.22~27
내용: Haydn의 ‘천지창조’
강사: 박창훈, 김억숙, 김혜옥, 이상훈, 조익현, 박치용, 차영회, 김동혁(마스터 클래스)
초청강의: 박창훈 – Haydn ‘천지창조’ 개관, 김동혁 – Orchestra 리허설 Tip,
김혜옥 – 천지창조에 나타난 Text와 음악과의 관계, 정경영 – 하이든과 고전주의 시대
오은경, 박흥우, 조성환(성악 마스터 클래스)
콘서트: 천안중앙교회(담임: 이순목사), 박창훈(지휘), 오은경, 조성환, 박흥우(솔로), 페스티벌 합창단과 모스틀리오케스트라 협연

14Seoul Oratorio Festival2010. 6.28~7. 3
내용: F. Mendelssohn의 ‘사도바울’
강사: 박창훈, 김억숙, 이상훈, 서은주, 조익현, 박치용, 차영회, 김동혁(마스터클래스)
초청강의: 박창훈 – 멘델스존의 사도바울(연주 시 유의사항과 지휘의 요령), 이상훈 – 합창지휘자와 오케스트라와의 만남, 서은주 – 지휘자를 위한 리허설 테크닉(사도바울을 중심으로), 조익현 – 낭만주의 합창음악의 이해, 오은경, 박흥우, 조성환(성악 마스터 클래스)
콘서트: 박창훈(지휘), 오은경, 박흥우, 조성환(솔로), 페스티벌 합창단과 모스틀리오케스트라 협연

15Seoul Oratorio Festival2011. 6.27~30
내용: BACH의 ‘Motet BWV225~230’
강사: 이상훈, 김선아, 김홍수(마스터 클래스)
초청강의: 이가영 – :‘바함 모테트강의’, 정경영 – ‘바로크 개관’, 김지영 – :‘바로크 현 연주기법’, 김선아 – 바흐 모테트의 연주 실제
콘서트: 김선아 교수 연주, ‘콜레기움 보칼레 서울’의 합창과 ‘페스티벌 바로크 오케스트라’ 의 연주

16Seoul Oratorio Festival2012. 6.25~29
내용: F.Mendelssohn의 Symphony No.2 B♭Major “Lobgesang (찬양의노래)”
강사: 박창훈, 김억숙, 김순정, 김홍수, 조익현, 차영회(마스터클래스)
초청강의: 박창훈 – 멘델스존의 “Lobgesang”의 전반적인 개관 및 지휘 요령
김순정 – 멘델스존의 합창음악 강의, 정광윤 – 해부학적 발성기관에 대한 연구
조익현 – 낭만 오케스트라와 합창음악 등의 강의, 오은경, 조성환(성악 마스터 클래스)
콘서트: 오은경, 송승연, 조성환(솔로), 페스티벌 합창단과 모스틀리필하모닉오케스트라의 협연

17Seoul Oratorio Festival2013. 6.24~28

내용: G. F. Handel의 Messiah
강사: 박창훈, 김억숙, 김순정, 차영회, 김동혁, 이중대(마스터클래스)
초청강의: 박창훈 – 헨델의 메시아 전반적인 개관 및 지휘 요령
이상훈 – Recitative 지휘법, 김선아 – Basso continuo 의 실제
김지영 – 메시아의 현악기사용, 오은경, 조성환 – 성악 마스터 클래스
콘서트: 6월 28일(금) 우수자 학생연주, 29일(토) 오은경, 이아경, 조성환, 박흥우(독창), 서울오라토리오페스티벌 합창단, 바흐솔리스텐, 서울 바로크 오케스트라 협연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