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찬양곡 선곡(칸타타 및 절기 특별행사 준비 및 과정)과 리허설 테크닉

0
1077

사역자세우기 지휘자01이번호에서는 찬양곡의 선곡에 대하여 나누고자 합니다.

찬양대 지휘자 중에는 지휘를 전공하지 않았거나 음악을 전공하지 않았지만 교회의 여건에 따라 지휘를 맡고 있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럴 경우 교회음악에 대한 전문지식이나 예배와 절기 등에 관한 이해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주일 예배 찬양이나 절기 행사에 있어 적당한 곡을 선택하는 데에도 어려움을 겪으며 결과적으로 적절하지 못한 곡을 선곡하는 경우도 종종 생깁니다.

특히 주일 예배 찬양은 예배순서 가운데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영감 있는 찬양 곡을 선곡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찬양곡을 선곡할 때 고려해야 하는 사항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가사의 내용을 먼저 확인하십시오.

성탄절, 부활절, 추수감사절, 성령강림절 등 교회력에 알맞은 ? 찬양, 감사, 고난, 승리, 고백 등 ? 내용의 가사를 선택해야 합니다.?

2. 음악적으로 가사를 잘 표현한 곡을 선곡합니다.

?예를 들면 성찬식이 있는 예배의 경우는 경쾌한 리듬의 곡이나 빠른 템포의 곡보다 성찬의 의미를 잘 표현한 깊이가 있는 화성적으로 풍부하거나 빠르지 않은 선율적인 곡이 좋겠습니 ? ?다. 부활주일이나 성령강림주일 같은 경우는 빠르거나 경쾌한 리듬의 곡도 좋습니다. 물론 전문가가 아닌 경우 악보만을 보고 선택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에 좋은 음원을 참고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곡의 길이와 스타일을 고려하여 선곡합니다.

이 부분은 찬양대의 규모나 특성, 그리고 음악적 수준을 고려한 부분입니다. 찬양대의 여건에 따라 달라지겠으나 곡의 난이도(음역, 음정, 화음, 리듬)와 길이, 스타일 등을 감안하여 1회의 연습시간에 대략 4주에 해당하는 찬양곡을 한꺼번에 연습할 수 있도록 계획을 하여 선곡하도록 합니다.

4.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지휘자가 선곡할 때 신앙적인 부분과 음악적인 부분을 둘 다 놓치지 않도록 지휘자 스스로 영성 있는 찬양곡을 볼 수 있는 안목과 지혜를 위해 기도하며 준비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음번에는 효과적인 리허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배음악(수정)18-1임창은

총신대학교 교회음악과에서 지휘전공으로 졸업하고 도미하여 북텍사스 주립대학교 (Univ. of North Texas) 오케스트라 지휘 석사과정, 동 대학교 합창지휘 박사과정을 수학했다. 현재 한국예술종합학교, 상명대학교, 강원대학교에 출강하고 있고, 한국교회음악협회와 한국지휘자협회의 이사로, 서울마스터즈 콰이어의 음악감독으로, 춘천시립합창단 상임지휘자로 활동하고 있으며, 사랑의교회 영광찬양대 지휘자로 사역하고 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