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교회음악의 정의와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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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음악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나눌 수 있을까요?

찬양대 지휘자들과 나눌 두 번째 이야기입니다. 지휘자는 음악적 소양을 갖추는 것은 물론 신학적으로, 또한 예배음악적으로 충분히 공부하고 연구해야 한다고 앞서 말씀드렸습니다. 이제부터 몇 차례에 걸쳐 저의 이야기를 나누게 될 텐데, 교회음악과 예배음악에 관한 이야기부터 시작하려고 합니다. 왜냐하면 찬양대의 지휘자라면 이러한 연구가 먼저 해결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런 다음 음악적인 부분을 돌아보고자 합니다.

?지휘자 (1)

 

1, 교회음악(Church Music)이란 무엇인가?

사전적 의미에서의 교회음악이란 세속적인 음악이라고 할 수 있는 일반 음악에 대응되는 말로서 즉, 교회 내에서 사용되는 음악을 총칭하고 있습니다. 신앙의 대상이신 우리 하나님을 직?간접적으로 찬양하며 노래하는 음악이며 기독교에 관한 모든 것을 음악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기독교 교리를 전달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올려드리는 것을 말합니다. 교회음악이라는 절대적인 형식을 규명하기는 어려울 수 있지만 본질적으로 보편화된 어떤 표준은 분명히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그러므로 참다운 교회음악은, 1)성서적 2)음악적 3)기독교 의식적 4)하나님 중심적, 이 네 가지의 속성을 갖춘 음악을 말합니다. 이 네 가지 요소 중 어느 하나라도 소홀히 취급된다면 본질이 훼손된 교회음악일 수 있습니다.


2. 교회음악의 분류

교회음악은 사용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일반적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예배용 음악

하나님을 찬양하는 예배를 위하여 연주되는 음악을 말하는데, 교회음악 중에서 가장 중요한 본질을 가리킵니다. 예배음악에는 송영곡, 회중찬송, 찬양대의 찬양 등이 포함됩니다. 기원전 968년, 솔로몬 시대에 성전이 완공됨과 동시에 성전 예배가 이루어졌는데, 성전 건립 후 찬양과 제사는 예배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불가분의 요소가 되었습니다. 성전예배는 하나님의 임재와 위엄을 나타내는 거룩한 의식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예배음악은 오직 하나님의 영광을 찬양하는 하위상달의 관계성, 즉 오직 하나님께만 올려드리는 거룩한 찬양을 말합니다.

예배음악은 경건해야 하고, 진실해야 하고, 흠이 없고 온전해야 하고, 감사의 찬양이어야 하고, 영적인 최선의 찬양이어야 합니다.

2) 전도용 음악

전도 및 선교를 위하여 연주하는 음악의 일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전도용 음악은 전도가 목적이고 전도를 고취시키는 노래들로서 인간을 목적이자 대상으로 삼기 때문에 예배용 음악은 될 수 없습니다.

3) 연주회용 음악

연주를 위하여 작곡된 음악으로 성담곡(oratorio), 교성곡(cantata), 진혼곡(requiem), 수난곡(passion), 연주회용 미사곡(Mass)등을 말합니다. 그 외에도 행사용 음악, 교육용 음악, 친교용 음악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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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가 변하고, 세대가 변함에 따라 교회음악도 점차 시류에 편승되어, 유행을 따르고 세속음악을 따르는 형태로 변질되어 예배 때 사용되고 있습니다. 교회음악, 특히 예배음악의 정체성 회복이 시급하고 절실한 이때입니다. 그래서 저는 앞으로 찬양대 지휘자를 위한 한마디 강의를 통해 예배용 음악을 중심으로 이야기 나누고자 합니다.

찬양대지휘자들은 교회음악의 지도자로서 최소한 예배와 음악과의 관계성을 바로 인식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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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배음악(수정)12-2이선우

미국 유니온대학과 동대학원에서 작곡과 합창지휘를 전공하고 바이올라 대학원에서 지휘과정을 수학하였다. 특별히 하나님을 찬양하는 예배음악에 관심을 가지고 21세기한국교회음악연구협회이사장을 역임하였고. 한국선교합창단 총연합회이사장, 한국교회음악협회등에서 이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한국교회음악출판협회주최 합창세미나인 <써칭세미나>의 주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현재 백석예술대와 백석콘서바토리에서 후학을 가르치고 있으며 96년부터 합창으로 복음을 전하기 위해 아이노스합창단을 창단하여 지금까지 사역하며 백석대학교회 시무장로, 시온찬양대의 지휘자로 섬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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