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7호] 논쟁적인 사람들을 다루는 4단계

0
37

by Vince Wilcox

찬양팀, 성가대 또는 성도들 중 거의 모든 것에 화내고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이 있습니까? 그런 사람들을 강하게 이끌면서도 그 반대되는 의견을 어떻게 들어줄 것인지는 딜레마입니다.
다음은 논쟁을 초래하는 사람들을 다루는 데 도움이 되는 4단계의 실질적인 방법입니다.

첫 번째 단계는 당신의 결정이 개인적 선호가 아닌 경건한 권위에 근거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리더에게 이것은, 신뢰할 수 있는 조언자 그룹과 함께 결정의 명확하고 성경적인 근거가 있음을 확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로마시대의 상원제는 황제를 상담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영국 의회는 왕에게 조언해 주는 목적으로 진화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신약성경의 모델은, 장로들과 함께 본질적인 문제를 놓고 기도하는 마음으로 씨름하는 목회자들에게 조언을 해주기 위함입니다. 현명한 조언에 귀를 닫을 때, 황제, 왕, 목회자들은 모두 길을 잃게 됩니다.

교회 리더에게 있어서 진정한 권위는 억지로 하는 의견 피력이나 대중적인 합의에 의해 오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것은 목회소명, 성서의 명령, 성령의 이끄심, 경건한 책임에서 비롯됩니다. 현명한 결정을 내림으로써 불필요한 갈등을 피할 수 있습니다. 즉, 때때로 올바른 선택이란, 다른 사람들이 반대하지 않는 길을 뜻하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논쟁적인 사람들을 다루는 두 번째 단계는 겸손한 투명성으로 사람들을 리드하는 것입니다. 결정을 내린 후에는 명확하고 조작할 수 없는 방식으로 이유와 의미를 그룹에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불행히도 우리 중 너무 많은 사람들이 리더에 대해 회의적입니다. 위대한 신학 밴드인 ‘The Who’가 언젠가 불렀던 “이전 상사와 별반 다를 바 없는 새 보스를 만나보세요. 우리는 별 기대 하지 않아요!”라는 노래 가사처럼, 우리 마음속에는 책임자를 믿지 말라고 속삭이는 소리가 있습니다.

당신이 리더로서 이끄는 경우, 성가대석과 일반회중석은 회유되고, 조정당하고, 배신당한 사람들로 가득 차 있다는 사실에 민감해져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들과 우리는 상처받았습니다. 변화에 대한 반대는 다른 어떤 것만큼이나 방어 메커니즘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의 목적이나 안건을 억지로 강요하는 방식을 통해 사람들의 신뢰를 얻지 않습니다. 오히려 우리는 잘 듣는 법을 배웁니다. 우리는 그들이 울 때 함께 웁니다. 우리는 그들에게 우리의 상처를 보여줌으로써 그들의 상처를 보듬어줍니다. 우리는 단지 우리를 방어하기보다는 그들의 입장을 고려합니다. 우리는 성도들이 우리의 목적을 위한 수단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오히려 그 영혼들은 그리스도께서 피를 흘리시고 죽으신 목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건한 지도력은 연약하고 두려우며, 성스러운 신뢰입니다. 누구나 리더를 괴롭힐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직한 투명성은 우리가 따라야 할 더 강력한 이유입니다.

셋째, 우리의 결정이 일단 경건한 기준에 따라 검증되고 정직하게 명확하게 전달되었을 때, 사람들에게 이 여정에 동참해 달라고 요청합니다.
이것은 독을 탄 음료를 억지로 마시게 하는 일종의 광신도적인 권위의 남용이 아닙니다. 대신 투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리더가 선택한 방향을 추구하기 위해 개인적인 선호도를 제쳐두도록 요청하는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우리는 공동 목표를 향한 우리가 직면한 어려움에 대해 정직한 업데이트를 제공합니다. 우리는 창피를 주지 않고, 격려합니다. 검열하여 잘라내는 것이 아니라, 함께 참여합니다. 그리고 불가피한 불만과 불평이 시작되면, 우리는 한두 명의 증인과 함께 그들에게 개인적으로 가서(마태복음 18:15-16) 그들에게 분열을 초래하지 말라고 부드럽게 권면합니다.

논쟁하는 사람에게 사랑을 표현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그들은 실제로 자신들이 받아들여지지 않고 거절당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리고 이 거절은 그들의 두려움을 확인시켜줄 뿐입니다. 때로는 부드러운 말이 진노를 돌이키지만(잠 15:1) 항상 그런 것은 아닙니다.

마지막으로, 논쟁을 좋아하는 사람이 계속 분열적인 태도를 보인다면 당신이 맡은 그 팀이 정말로 그들에게 가장 적합한 장소인지 의문을 가져야 할 때일 수 있습니다.
존경받는 카운슬러 Henry Cloud는 ‘필요한 엔딩(Necessary Endings)’이라는 훌륭한 책을 썼습니다. 부제목은 책의 내용을 다음과 같이 멋지게 요약합니다.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우리 모두가 포기해야 하는 직원, 비즈니스 및 관계.”

때로는 그들이 떠나야 할 때입니다. 때때로, 우리는 계속 나아갈 때입니다. 어느 쪽이든 그러한 전환은 품위와 우아함으로 즉시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혼돈과 모호함이 우리와 팀을 “고착” 상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몇 년 전 미주리에 있는 한 교회를 방문하던 중 저는 목사님께 별일은 없는지 물었습니다. 그는 지난 일 년 동안 매주 평균 한 번의 장례식을 치렀다고 고백을 했습니다. 그는 또한 자신들의 방식에 갇혀 있던 사람들이 오늘날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에 관심 있는 사람들을 위해 자리를 내어줌으로써, 그의 교회가 심오한 영적 쇄신을 경험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Vince Wilcox

Vince Wilcox는 2014년부터 2020년까지 Discover Worship의 총괄 관리자로 재직했다. 기고 편집자로서 변호사, 마케팅 담당자, 기업가, 음악가 및 제품 제작자로서의 다양한 경험을 통해 예배 지도자들이 하나님을 영화롭게하고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자원을 확보하도록 꾸준히 돕고있다. Discover Woship에서의 직무 외에도 Trevecca Nazarence University의 음악 비즈니스 프로그램의 전임이사이며 지역교회에서 활동하고 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