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7호] 복음주의 교회의 성가대 기능    

0
36

Functions of Choirs in Evangelical churches

Jubilate II

Church Music in Worship and Renewal

By Donald P. Hustad

오늘날의 교회의 속에서 성가대 활동의 기능은 무엇일까요?

이 질문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답변들이 있고 타당성이 있지만, 그 상대적 중요도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평가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1. 성가대는 회중찬송 인도를 돕습니다 ㅡ 예전적 교회의 오래된 주요 기능입니다. 음악적으로 훈련되지 않은 예배자들은 하나님께찬미의 제사를 드리는 그들의 의무를 이행하는 데 종종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때, 악보를 읽을 수 있고 목소리를 다듬어 온 성가대원들의 노래는 회중의 참여를 독려하게 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음향 상태가 좋지 않은 오늘 날의 교회들은 그러한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마이크로 폰이 성가대석 위에 설치되면, 회중이 찬송하는 동안 마이크 시스템이 작동하여 가능한 모든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여전히 중요한 기대는 성가대가 회중에게 새로운 음악을 가르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예배 중에 익숙치 않은 찬송가의 일 절을 성가대가 먼저 불러도 좋지만, 가장 효과적인 때는 예배 시작 전 회중의 리허설 시간입니다. 또한 성가대는 회중과 함께 찬송가의 절과 구절을 서로 돌아가면서 부르거나, 회중이 부르는 멜로디 위를 장식하여 강조하는 데스캔트 (descant)를 담당하든지, 아니면 회중 찬송의 끝을 클라이맥스로 장식하는 코랄 엔딩 (choral ending)을 더함으로써 회중찬송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2. 성가대는 예배자들이 신앙의 초월적 측면을 이해하도록 돕는 특이한 음악적 경험을 제공할 있습니다. 이것은회중은 교회의 제일의 성가대이다는 칼빈의 주장과 함께 합창예배음악에 대한 오늘 날의 무관심을 고려하여 설명이 필요합니다. 첫째, 합창음악의 노래의 질(창법)은 회중의 것과 다릅니다: 특별한 재능과 훈련을 받은 사람들은 그들의 목소리를 모아 비범한 음악을 만듭니다. 역대하 511-14절과 계시록 58-14절에 제시된 바와 같이, 보다 탁월한 소리는 초월적인 하나님의 임재를 드러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그가 창조한 모든 것 보다 더 위대하시며, 우리가 상상하는 그 어떤 것 보다 더 위대하시며, 영광스러운 소리에서 그리고 비언어적 표현의 상징에서조차 가장 잘(여전히 희미하지만) 인지될 수 있을 것입니다. 게다가, 회중찬송에서 보다는 합창음악에서 하나님에 대한 인지적이며 감정적인 대응의 가능성이 더 많을 수 있습니다. 찬송가 본문을 미리 살펴보지 않는 한, 가사의 단어들을 읽고 발음하고 곡조에 맞춤과 동시에 본문 전체의 의미를 파악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회중찬송을 생략할 수 있다거나, 회중에게는 극히 단순한 곡을 사용해야 한다는 뜻은 아닙니다. 그것은 합창 음악에는 말의 전달에 있어서 특별한 잠재력이 있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ㅡ 하지만 그것은 그냥 저절로 되는 것은 아닙니다. 성가대가 연주에서 아무리 발음을 강조해도, 합창곡의 원문을 이해하는 것은 여전히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한번에 한 글자씩 듣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만일 예배에서의 계시와 응답에 있어서 완전한 인지 능력을 갖는것에 도움이 된다면, 예배자들에게 곡의 가사를 스크린에 띄워 주거나, 주보에 인쇄본을 끼워줄 필요가 있습니다.
  3. 성가대는 하나님께 특유의 찬양의 제사를 드릴 기회를 줍니다. 모든 사람들은 일반적인 찬송가로 하나님께 헌물을 드립니다. 합창 음악에서 성가대는 값이 치루어진 모든 제물들 처럼,  또 다른 하나의 제물을 드립니다: 성가대 대원들은 그것을 위하여 준비하면서 몇 년 동안 공부하고 연습해 왔습니다. 그러면서도 여전히 당면한 리허설과 연주에서 하나님이 주신 달란트와 훈련의 선물에 걸맞게 최선의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 최종적으로, 그것은 자존심 없이 드려져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것은가능한 최선의 의도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후회나 유감없이 드려져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다른 성가대의 연주와 동일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런던의 웨스트민스터 성당의 당일의 예배 순서에는, 다음과 같은 메모가 적혀있습니다:  예배자들은 찬송가를 부르는데 동참하고, 또한 성가대가 하나님께 찬미의 제물을 드릴 때는 함께 어울릴 것을 권고한다.” 영국의 사원과 대성당의 예배에 참석하는 사람들은 좌석이 비어 있는 한, 성가대원들과 나란히 함께 앉도록 초대된다는 것을 압니다: 그것은 신체적인 어울림이고 음악 애호가들에게는 가장 즐거운 일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순서지에 적힌 메모가 진정으로 의미하는 바가 아닙니다. 제가 믿기로는 시편과 칸티클과 앤섬의 가사를 따라가며, 마음과 생각으로아멘하며 동의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그것은 또한 가사의 의미에 강렬함을 더하는 음악소리의 날개 위에서 우리의 감정이 솟구치도록 허용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그 때 사람은 양쪽 뇌, 즉 이성적, 감정적으로 하나님을 만나게  됩니다, 그리고 풍성한 예배의 가능성은 커집니다. 또한 그때 음악은 성가대의 찬미의 제물이자 우리의 찬미의 제물이 되며, 우리는 성가대원들이 가능한 완벽하게 그 일을 이루기 위해 애써 온것에 감사할 것입니다. 구약성경의 제사에 대한 이미지가 여기서 도움이 됩니다:  다른 예배자들이 스스로 할 수 없는 일을 함으로서, 성가대가 잠시 제사장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히브리인 예배자가 제물로 드릴 동물에 손을 얹는 것 처럼, 우리는 성가대와 동일시 하고, 그들의 찬양은 우리의 여흥 (entertainment)이 아닌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에서의 우리의 헌물이 되는 것입니다
  4. 성가대는 교회를 위한 훌륭한 홍보역할을 합니다.  합창 음악을 즐기거나, 자신이나 자녀의 음악 훈련을 원하는 사람들은 총체적인 음악 교육 프로그램을 후원하는 교회에 끌릴 것입니다. 더 나아가, 부모와 조부모는 그들의 가족이 연주하고 있는 예배에 참석할 것입니다.
  5. 성가대는 인간으로서, 음악인으로서, 그리고 기독교인으로서의 교인의 개개인의 발전을 위한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하지만 위의 기능이 아무리 중요한 것으로 간주되더라도, 교인들은 단계별로 된 교회의 성가대 (a graded choir) 프로그램의 주된 기능인, 이 마지막 명명된 목적에 의존합니다.

하나님은 음악을 모든 사람들에게 주셨고, 음악소리로 의사소통하는 재능을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그 재능의 선물이 복음을 선포하고 예배의 경외심을 나타내는 가운데 그의 영광을 위해 사용되기를 기대하십니다. 이를 위한 교육은 산만하게 만드는 결점이 없이, 의사소통이 매력적이고 효과적일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이것을 성취하는 가운데 인간의 재능은 개발되고 세련되며, 음악적 감수성과 기술은 완벽하게 됩니다. 교회의 음악감독/교육자들은 그저 예술을 가르치는 것처럼 보일지 모르지만, 주제의식은 청지기 정신과 섬김의 정신을 포함하는 예배의 본질에 가깝습니다.

물론, 그런 교육훈련은 가능하면 이른 나이에 시작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음악성은 초등 학년 때 가장 빨리 그리고 가장 잘 자라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비록 전형적인찬양과 경배 교회들이 수시로 예배에 성가대를 선택할 수 있는 여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 중 거의가  아이들에게 음악을 가르치려는 노력을 하지 않고 있음이 명백합니다. 현재의 대중음악교육의 감소와 함께, 미래의 교회들은 그들의 어린이들이 현재 노래를 배우지 않으면 어떤 종류의 성가대도 조직하는 데 거의 성공하지 못할 확률이 큽니다.

그러나 그것이 교회의 음악교육의 최상의 동기(the best motivation)는 아닙니다. 특히 젊은 층에서 합창훈련이 더 중요한 이유는 성가대를 통하여 나머지 회중에게 전달되는 사역보다는, 그 훈련이 성가대원 자신들에게 주는 기여도 때문입니다. 따라서, 성가대 프로그램을 개발함에 있어서는, 음악교육과 기독교교육의 원리들이 강조되고 중심적인 것이 되어야 합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