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5호] 기도 arr. by Tom Fettke

0
110

기도, The Prayer, 편곡 Tom Fettke, 홀리프레이즈 9권, p.99

Tom Fettke 가 편곡한 ‘기도’는 두개의 찬송곡을 ABA의 Ternary 형식으로 재구성한 곡이다.

A부분은 연이은 8분음표를 리드믹 모티브로 삼아 통일성을 주고 있다.

A부분은 4마디 프레이즈가 4개 모여 이루어진 구조를 두번 반복하여 쓰는데 (즉, a +a’ 구조), 반복 할 때는 교창형식으로 찬양하도록 변화를 주었다.

B부분은 8분음표를 기본으로 사용한 A부분에 비해 2분음표의 긴 음가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쳐지지 않도록 템포를 약간 더 당겼다.

B부분도 A부분과 마찬가지로 b+b’의 반복구조를 지닌다. b’를 부를 때는 G장조로 전조하여 약간 고조된 느낌을 주고 있다. 반주 부분도 8분음표가 중심이 되었던 리듬을 16분음표를 사용하여 정적인 선율에 역동성을 더해준다.

A’가 다시 돌아왔을 때, 여성과 남성이 이중창으로 부르는데, 음형이 반대방향으로 움직여 변화를 주고 있다.

마지막은 a의 마지막 프레이즈 ‘주의 은혜로 인도하소서 주가 계신 곳까지’ 의 부분을 한번 더 반복하여 마무리한다.

곡 설명: 작곡가 김지연

Arizona State University 에서 작곡과 박사학위를 받고, Southwest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 에서 교회음악을 2년간 공부하였다. 현재 교회음악분야에서 작곡 및 지휘 활동을 하고 있으며, 그 외에 오케스트라 편곡을 주로 하고있다. 연세대학교 미래교육원에서 음악이론과목을 가르치는 책임강사로 있으며, 예배음악웹매거진의 편집자로 활동하고 있다. <미국음대에서 배우는 Music Theory (예솔출판사)> 의 저자이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