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5호] 즐거운 성가대 연습시간을 위한 20가지 팁!

0
112

성가대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것은 지휘자의 가장 중요한 책임 중 하나이다. 당신 자신이 연습이 즐겁지 않다면, 성가대원들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이번 달에는 성가대와 여러분을 위해 연습을 활기차고 재미있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도구를 공유하고자 한다. 성가대를 이렇게 유지하는 기술은 교회 안에서뿐만 아니라, 밖에서 전문적인 합창단을 지휘할 때 및 스튜디오에서 녹음하는 환경에서도 계속해서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런 것에 능숙하지 않다고 하더라도 목표를 가지고 연습을 하면, 기대치를 높게 유지하고 신선한 연습시간을 유지하는 것에 도움이 된다.

1. 충분히 준비하라. 악보와 템포, 가사 등을 충분히 숙지하라.
2. 그냥 악보를 쭉 훑는 것에 그치지 말고 처음부터 불러보며 연습하라.
3. 가끔가다 성가대원들의 배치를 바꿔보라.
4. 정해진 성가대 연습실 외의 다른 장소에서 연습해 보라.
5. 조그만 상품이나 쿠폰 등을 의자 밑에 숨겨두고 연습 마칠 때 광고하여 깜짝 이벤트를 해보라.
6. 중요하거나 관련된 연주를 비디오나 음원파일을 준비하여 들려주라.
7. 특정 주제를 가지고 지도하는 시간을 가져라.
8. 화이트보드 등 시청각 자료를 자주 사용하라.
9. 실제 연주하지 않을 수도 있는 새로운 곡을 시창하는 시간을 가져라.
10. 생일자 축하, 개근자 지명 등, 한 달에 한 번 이벤트를 하라.
11. 연습 중간에 찬양에 관련되지 않은 이야기를 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12. 연습 순서를 주기적으로 바꿔보라.
13. “늘 하던 전통이란 없다”라는 전통을 만들어보라.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라)
14. 부분적인 연습 후 함께 합치는 과정으로 연습하라.
15. 성가대석 앞쪽을 “특정” 좌석으로 지정하여 몇 명의 성가대원들이 그 자리에 앉도록 배치하고, 정기적으로 자리를 바꾸어 모든 대원이 돌아가면서 그 자리에 앉을 수 있도록 하라.
16. 성가대원들에게 성가대원들이 어떤 소리를 내고 있는지를 말하지 말고, 당신이 음악적으로 어떤 효과를 원하는지 보여주고 전달해 주어라. 그들의 레벨에서 강요하지 말고,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려라.
17. 절대 부정적으로 말하지 말라. 연습 때 절대 당신의 개인적인 감정을 가져오지 말라. 절대 성가대원들에게 당신이 피곤하다거나, 몸이 좋지 않다는 등의 말을 하지 말라. 그들에게 당신은 치어리더가 되어야 한다.
18. 모든 것에 대안을 만들어 두라.
19. 연습시간이 음악적, 영적 경험을 하는 시간이 되도록 만들라. (실제 이 항목이 이 리스트에서 제일 중요한 항목이다. 당신이 만일 이것을 당신의 최우선순위에 둔다면, 다른 많은 것들은 다 제자리를 잡을 것이다)
20. 웃어라! 잠언 15:13절은 이렇게 말하고 있다. “마음의 즐거움은 얼굴을 빛나게 하여도 마음의 근심은 심령을 상하게 하느니라”

우리의 기준을 높게 가져라. 우리는 만왕의 왕을 위해 일하고 있다.
우리가 선을 행하되 낙심하지 말지니 포기하지 아니하면 때가 이르매 거두리라. -갈라디아서 6:9

Keith Christopher 는 작곡가, 편곡가, 편집자, 교육자, 작시가, 그리고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Dallas Brass가 출연한 “A Merry Christmas with Brass”로 저명한 Gold Record Award를 수상했으며 GMA에서 Dove Award를 받았다. 그는 합창단, 밴드 및 오케스트라를 위해 여러 출판사와 함께 수백 개의 음악 작품을 출판했으며 그의 음악은 전세계적으로 공연되고 있다. 그는 어린이 책 “첫 번째 크리스마스 밤”의 저자로 다년간 사랑 받고 있다. 평생 교회 음악가로 섬기는 그는 테네시주 헨더슨빌에 있는 성 티모시 루터교회의 음악감독 및 오르가니스트이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