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4호] 막판 성가대 찬양연습 공황을 돕는 8가지 간단한 방법

0
122

by Vince Wilcox

당신은 교회에서 음악사역자로 섬기고 있다. 교역자회의에서 목사님이 “다른 방향”이라는 격언을 따르기 위해 원래 설교를 폐기한다고 알려준다. 오후 2시 30분 성가연습이 임박하기 전에 새로운 주제와 조화를 이루는 성가곡 스페셜을 포함하여 일관된 찬송목록을 작성하는 시간이 있다. 이때 무엇을 해야 할까? 마지막 순간의 성가대의 음악적 공황을 완화하기 위한 8가지 제안이 있다:

1. 당황하지 말라. 이것이 세상의 끝이 아니다. 좋은 소식은 목사님이 앞으로 당신이 이미 준비한 주제에 대해 설교하기로 결정할 때 당신은 곡이 준비되어 있다는 것이다. [칼빈주의자가 되는 것이 도움이 되는 순간이다!] 주님께서 당신의 성가대가 계획했던 것보다 회중을 위해 더 나은 것을 염두에 두고 계신다는 것을 믿고 그것을 추구하는 방향과 지혜를 위해 기도하라.

2. 은혜롭게 행동하라. 교회의 음악 프로그램을 관리하는 것이 항상 공원에서 산책하는 것처럼 아주 쉬운 일은 아니지만 설교하는 것도 쉬운 것이 아니다. 당신은 목사님이 이끄는 사역팀의 일원이다. 목사님은 하나님이 부르셨고 당신의 회중/교파가 그를 선택했기 때문에 그 자리에 있는 것이다. 목사님을 한번 믿어보라. 마지막 순간에 새 메시지를 작성하는 것에도 고유한 어려움이 있음을 이해하라.

3. 최근 했던 찬양을 다시 하라. 짧은 시간에 회중 찬송가와 찬양곡을 찾는 것이, 많은 준비가 필요하고 전력을 기울여야 하는 성가곡을 찾는 것보다 쉽다. 성가대가 최근에 연주한 것을 선택하면 광범위한 리허설이 필요하지 않은 사치를 누릴 수 있다. 또한, 회중은 그 곡에 익숙해서 진정으로 그 찬양곡을 다시 듣는 것을 좋아할 것이다.

4. 다운로드 사이트를 고려하라. 온라인 자료를 사용하면 주제 및 찬양곡에 나오는 키워드로 검색할 수 있다. 온라인의 광범위한 데이터베이스는 코드가 적힌 단선율 악보와 코드차트를 제공하지만 반주자를 위한, 또는 여러 성부의 편곡은 제공하지 않는다. 반면에, 성가대 악보를 구비한 유료 사이트는 많은 피아노 및 보컬 편곡 전체 검색, 전체 미리보기 및 다운로드 서비스를 제공해 준다.

5. 솔로나 앙상블을 고려하라. 전체 성가대 특송을 준비하는 대신 그 자리에서 솔로나 소규모 앙상블을 고려해보라. 온라인 사이트를 이용하여 모두 수십 개의 주제 또는 작곡/편곡자 또는 시즌별로 검색할 수 있다. 검색창에 성구를 입력하여 해당 노래를 찾을 수도 있다.

6. 간단하게 준비하라. 성가대가 최근에 연주하지 않은 찬양을 하고 싶다면 복잡한 SATB 편성보다는 한두 성부로 편성된 편곡을 고려해보라.

7. 찬송가를 고려해 보라. 다시 말하지만, 친숙함은 당신과 반주자들, 성가대원들의 일을 훨씬 더 쉽게 만든다. 찬송가를 고르면 좀 더 빨리 연습을 시작할 수 있다. 그리고 만일 당신의 회중이 찬송가보다 더 현대적인 예배 찬양을 부르는 경향이 있다면, 이것은 시대를 초월한 고전적인 곡을 다시 소개할 수 있는 완벽한 기회가 될 것이다.

8. 목사님과 더 나은 의사소통과 조정을 위해 노력하라. 때로 마지막 순간에 설교 주제가 바뀌는 이유는 주님께서 분명히 다른 방향으로 인도하셨기 때문이다. 하지만 솔직히 말해서 가끔은 목사님이 설교 준비를 늦게 시작해서 원래 생각이 풀리지 않았기 때문에 이런 일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것은 더 나은 의사소통과 조정을 통해 관리할 수 있다. 목회자에게 한 달 전에 설교 주제를 정하도록 요청하여 그에 따라 음악 일정을 잡을 수 있다. 주간 교역자 회의에서 앞으로 설교할 메시지의 진행 상황과 음악에 대한 구체적인 요청사항이 있는지 물어보라. 가능한 한 빨리 특정 설교의 진행에 대해 반대되는 의견이 있는지 알려달라고 요청하라.

마지막 순간 합창단의 음악적 패닉을 관리하기 위한 이 8가지 간단한 방법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 이 방법들 중 일부는 다른 항목들보다 더 효과적이다.

Vince Wilcox 

Vince Wilcox는 2014년부터 2020년까지 Discover Worship의 총괄 관리자로 재직했다. 기고 편집자로서 변호사, 마케팅 담당자, 기업가, 음악가 및 제품 제작자로서의 다양한 경험을 통해 예배 지도자들이 하나님을 영화롭게하고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자원을 확보하도록 꾸준히 돕고있다. Discover Woship에서의 직무 외에도 Trevecca Nazarence University의 음악 비즈니스 프로그램의 전임이사이며 지역교회에서 활동하고 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