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6호]인풋 채널 스트립 2

0
89

9. 팬텀 파워(Phantom Power) or +48V
‘콘덴서 마이크’나 ‘엑티브 DI 박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배터리가 필요하다. 하지만 이러한 장비에 배터리를 넣지 않고도 믹서에서 파워를 공급할 수 있다. 바로 ‘팬텀 파워Phantom Power’로 알려진이 기능은 간단히 누르기만 하면 48V DC를 콘덴서 마이크나 DI 박스 같은 엑티브 장비에 공급하여 배터리를 넣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10. 이퀄라이저
아웃 보드와 믹싱과 튜닝에서 이퀄라이저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다.

11. 억스(Auxiliary(Aux) section)
예비 출력에 해당하는 억스는 보통 두 가지 사용 목적이 있는데, 첫째는 이펙터의 볼륨을 조절하기 위해서이고 둘째는 밴드를 위한 모니터 믹스를 만들기 위해서이다.

12. 라우팅(Routing)
라우팅 스위치를 누르면 채널의 인풋 시그널은 선택된 믹서의 아웃풋으로 보내지게 된다. 보편적으로 믹서의 메인 아웃Main out이나 그룹 아웃Group out, 믹서의 메인 믹스 볼륨 컨트롤과 분리되어 독립된 컨트롤을 갖기 원할 때나 특정 채널을 특정 출력으로 보내고 싶을 때, 뒤에서 설명할 ‘서브-그룹Sub-group’을 만들고자 할 때 사용한다.

13. 팬(Pan, Panoramic control)
입력되는 신호에 스테레오 이미지 내에서 위치를 정해주어 듣는 이로 하여금 스테레오 이미지를 만들게 하는 노브이다.

14. 솔로(Solo: PFL(Pre-Fader Listen) 솔로)
한 개 혹은 몇 개의 채널만을 독립적으로 모니터하기 원할 때 사용하는 스위치이다. PFL 솔로는 채널 스트립으로 들어오는 시그널만을 헤드폰으로 모니터해 줄 수 있는 매우 편리한 기능으로 트러블 슈팅작업(Troubleshooting: 기계 등의 연결 문제나 고장을 진단하여 밝혀낸다)이나 악기의 인풋 프리 앰프 게인, 또는 EQ를 세팅할 때 유용하다.

15. 뮤트(Mute)
이 기능은 선택된 채널을 끄거나 켜는 일을 한다. 뮤트는 채널을 사용하지 않거나 채널을 사용하기까지 꺼놓고 기다릴 때 유용하다. 찬양 시간이 끝나고 설교 순서가 되면 설교자 마이크를 제외한 나머지 채널들을 뮤트 시켜놓아야 필요 없는 노이즈가 발생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16. 페이더(Fader)
페이더는 인풋 채널의 출력 볼륨 컨트롤러로서 페이더를 위아래로 움직여 입력되는 시그널들의 볼륨 밸런스를 조절하고 사운드를 믹스한다. 예배 중 상황에 따라 가장 많이 움직여야 할 컨트롤러이며, 노브에 비해 시각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각 채널의 볼륨 상태를 나타내 준다.

▶『찬양 예배를 위한 시스템 가이드북』도서 자세히보기(클릭)

GunsuKim김건수
버클리 음대에서 뮤직 프로덕션 앤 엔지니어링을, 뉴욕대학교에서 뮤직테크놀로지 전공으로 석사 과정을 마쳤으며 현재는 동아 방송예술대학교 음향제작과 전임교수로 후진들을 양성하고 있다. 또한 한국 문화콘텐츠 진흥원 음악 스튜디오 (KOCCA)에 재직 중이다. 참여한 작업들로는 ‘최치우 다이나믹 재즈 쿼르테(국립극장 해오름극장)등의 음악감독으로 CCM사역자 김명식 ’사람을 살리는 노래‘ 등이 있다. 저서로는 『뮤지션을 위한 사운드 시스템 가이드북』(예솔, 2010), 『뮤지션을 위한 홈 레코딩 스튜디오 가이드북』(예솔, 2011), 『찬양 예배를 위한 사운드 시스템 가이드북』(예솔,2016) 등이 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