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5호]핑거 펑크의 기본 뮤트 테크닉 연습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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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방현을 뮤트할 때는 주로 왼손을 살짝 줄 위에 대고(하모닉스가 나지 않도록 주의 할 것) 오른손으로 연주한다. 지판 위에서 음정을 연주할 때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으나 주로 왼손을 연주한 현에서 살짝 띄우거나 오른손의 다른 손가락으로 뮤트를 하는 등의 방법이 있다.

예전에는 실제로 베이스 기타에 뮤트기가 장착되어있던 경우도 있었다. 지금 연주할 곡의 뮤트 주법은 아니지만 베이스가 콘트라베이스 같은 음색을 재어주려고 할 때 오른손 바닥을 대고 엄지로 연주 한다든지 해서 뮤트의 효과를 내는 경우도 있다.(그림 참고) 하지만 템포가 빠른 곡을 연주할 때는 그냥 오른손으로 끊어주며 스타카토 주법으로도 연주하는 경우가 많다.

▶ 8비트 뮤트 연습 1

  • 8비트 뮤트 연습은 천천히 뮤트의 느낌을 살려서 진행하도록 하자.
  • 모든 줄에서 가능할 수 있도록 연습할 것

▶ 8비트 뮤트 연습 2

▶ 8비트 뮤트 연습 3

뮤트를 이렇게 다양하게 섞으면 마치 드럼의 필인 연주 같은 느낌이 나게 연주할 수 있다. 조금 더 펑키한 연주를 하고 싶다면 다음 시간에 연습할 16비트 뮤트 연습에 도전해 보자.

이윤종
– 현 신흥대학 기독실용음악과, 대불대학교 실용음악과 외래교수, 계명대학교 뮤직프로덕션과 앙상블 전공 출강.
– 그룹‘티삼스’1992 KBS대학가요축제로 입문.
– New York “Bass Collective” 한인 최초 Certificate Program, Full Time Private Study Program 수료.
– John Patitucci, Steve Marks, Gregory Jones, Kike Pope, Matt Garrison, Lincoln Goines로부터 사사.
– New York Queens College Double Bass 수학.
– 상명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컴퓨터 음악 석사 졸업.
– Drum Faculty, Kim Plainfield, Memo Acevedo, Cliff Korman, Bob Quaranta와 55 bar 클럽연주.
– Collective와 Bass Player Magazine Bass Day 99 staff.
– 뉴욕 재즈 클럽 Smalles Jam Session.
– 전 서울시향, 서울 심포니, 모던팝스 Electric Bass 객원, 백석오케스트라 Double Bass 단원 역임.
– 서울재즈아카데미, 낮은울타리 실용음악원, Bass club workshop, 스쿨뮤직 재즈베이스 강의.
– 천년동안도, 베이직, 올 댓 재즈, 원스인어블루문 등 재즈클럽 연주.
– 최성수, 김정민, 유현상, 강인원, 강형록, 이현우, BMK, 주니퍼, 심수봉, 타미기타, 제니정, 박효신, 마야 등 대중가수와 인도 반수리 연주자 밀린드 다테, 하모니카 연주자 투츠 틸레망스와 협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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