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5호]우리의 유일한 희망 Music and arr. by Marty Parks

0
38

이 곡은 작곡가가 새로 작곡한 곡 사이 사이에 두 곡의 찬송가가 삽입된 곡으로, 크게 다섯 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부분: 1마디- 20마디 <새롭게 작곡된 곡>
두 번째 부분: 20마디-28마디 <예부터 도움되시고> 찬송가
세 번째 부분: 28마디-36마디 <새롭게 작곡된 곡>
네 번째 부분: 37마디-51마디 <피난처 있으니> 찬송가
다섯 번째 부분: 52마디-65마디(+Coda 66마디-77마디) <새롭게 작곡된 곡>

첫 번째 부분은 여성 파트와 남성 파트 전체가 unison으로 부르거나 solo로 부르며 시작되는데, soulfully라는 지시에 따라 느낌을 잘 살려서 부르면 좋을 것입니다.

[악보 예 4마디-8마디]

새로 작곡된 부분은 (4마디~12마디) 12마디~20마디에서 다시 한 번 반복되는데 여성 파트는 2성부, 남성 파트는 unison의 3성부로 진행합니다.

[악보 예 12마디-14마디]

두 번째 부분은 찬송가 <예부터 도움 되시고> 가 사용되었는데 부점, 쉼표의 사용으로 원곡과는 다르게 변화된 부분에 주의해서 불러야 합니다.

[악보 예 20마디-22마디]

29마디부터는 새롭게 작곡된 곡이 D major로 전조 되면서 세 번째 부분이 시작되는데 이 부분 역시 여성 파트 2성부와 남성 파트 unison으로 진행됩니다.

[악보 예 28마디-29마디]

네 번째 부분은 G major로 전조가 되었고, 우리에게 <피난처 있으니> 로 알려진 찬송가가 사용되었는데 3/4박자인 원곡과는 다르게 4/4박자로 바뀌었습니다.
첫째 박을 쉼표로 시작한 후 둘째 박부터 노래가 시작되며, 두 마디 단위로 살펴보면 두 번째 마디 마지막 박의 음표가 두 박으로 길어졌으므로 이에 주의해서 불러야 합니다.

[악보 예 37마디-40마디]

44마디와 46마디에서는 소프라노가 2성부로 나누어지며 멜로디가 이동합니다.

[악보 예 43마디-46마디]

49마디~51마디는 원곡과는 다르게 종지 부분의 선율과 리듬, 성부 진행에 변화를 주었습니다.

[악보 예 49마디-51마디]

52마디부터는 다섯 번째 부분이 시작되는데 새로 작곡된 부분이 4성부로 진행됩니다.
61마디부터는 새로 작곡된 곡의 후반부만 반복되고 곡의 극적인 마무리를 위해 종지 부분의 멜로디가 변화됩니다.

[악보 예 63마디-64마디]

66마디부터는 Coda로 이어지는데 66마디~71마디는 앞선 네 번째 부분에 나온 찬송가 <피난처 있으니>의 변화된 마지막 종지 부분 (47마디~51마디)이 그대로 사용되었습니다.
이어 ‘위대한 주’를 다시 한번 소리 높여 찬양하며 곡이 마무리됩니다.

[악보 예 71마디-75마디]

[악보 미리보기](클릭)
[음악]우리의 유일한 희망 합창 듣기

임연진
단국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졸업 후 미국 The Catholic University of America 음악대학원에서 작곡전공으로 석사(M.M.) 및 박사학위(D.M.A.) 를 받았다. 현재 예솔출판사 전속 작곡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한국여성작곡가회, 아시아작곡가연맹 (ACL), 창악회, 운지회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고, 단국대학교, 백석대학교, 서울장신대학교, 성결대학교, 명지전문대학, 숭의여자대학교 강사를 역임하였다. 작품집으로는 <피아노로 연주하는 전래동화 그림악보집 2 콩쥐팥쥐>, 크리스마스 칸타타 <기뻐하라! 왕이 나셨다>, <성탄의 약속> 과 부활절 칸타타 <기뻐하라! 예수 다시 사셨다!> 등이 있으며, 창작성가곡집 시리즈 <영혼의 새 찬양> 과 최신 현대 성가 <홀리 프레이즈> 에 ‘나의 주님을 찬양’, ‘오 놀라우신’ 을 비롯한 다수의 성가곡들이 수록되어 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