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4호]신실하신 주 메들리 Arr. by Cliff Duren

0
32

이 곡은 두 곡의 찬송가 <오 신실하신 주>, <예부터 도움 되시고> 와 작곡가가 새롭게 작곡한 곡인 <신실하신 하나님>이 메들리로 엮인 곡으로, 크게 네 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부분 : 1마디~60마디 <오 신실하신 주> 찬송가
두 번째 부분 : 61마디~82마디 <신실하신 하나님> 새롭게 작곡된 곡
세 번째 부분 : 83마디~99마디 <예부터 도움 되시고> 찬송가
네 번째 부분 : 100마디~128마디 <신실하신 하나님> 새롭게 작곡된 곡

첫 번째 부분은 여성 파트와 남성 파트 유니슨으로 곡이 시작되는데 9마디~25마디는 찬송가 <오 신실하신 주> 1절의 전반부만 나오고 후렴 없이 3절로 이어집니다.
28마디~60마디에서 비로소 3절이 후렴까지 다 나옵니다.

[악보 예 40마디-47마디 후렴 표시]

두 번째 부분은 작곡가가 새롭게 작곡한 곡 <신실하신 하나님>입니다.
8분음표, 16분음표, 부점 등이 사용되어 앞선 찬송가 보다 선율의 움직임이 더 활발해지고, 61마디~70마디가 71마디~80마디에 그대로 한 번 더 반복됩니다.
80마디에서 4/4박자로 변박되며 세 번째 부분이 진행됩니다.

[악보 예 61마디-64마디]

[악보 예 78마디-80마디]

세 번째 부분은 찬송가 <예부터 도움 되시고> 의 1절(83마디~91마디)과 2절(91마디~99마디)만 사용되었는데 여성 파트와 남성 파트가 유니슨으로 진행되고 99마디에서 3/4박자로 변박이 됩니다.


[악보 예 98마디-99마디]

네 번째 부분은 다시 작곡가가 새롭게 작곡한 곡이 사용되었는데 두 번째 부분에서와는 달리 종지 부분이 변화되었습니다. 107마디~109마디를 보면 108마디 셋째 박에서 소프라노가 1옥타브 위로 진행하면서 멜로디가 처음보다 1옥타브 높아졌고 남성 파트는 유니슨으로 진행됩니다.


[악보 예 107마디-109마디]

두 번째 부분과 마찬가지로 110마디부터는 곡이 다시 한번 반복되는데 곡의 극적인 마무리를 위해 종지 부분의 선율이 상행합니다.

[악보 예 117마디-128마디]

신실하신 주님께서 우리와 늘 함께하시고 우리를 지켜 주시니 우리는 두려울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우리에게 내려주시는 주님의 은혜와 평화를 누리며 주님께 소리 높여 감사의 찬양 드리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원합니다.

[악보 미리보기](클릭)
[음악]신실하신 주 메들리 합창 듣기

『홀리 프레이즈 11』보러가기(클릭)  

임연진
단국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졸업 후 미국 The Catholic University of America 음악대학원에서 작곡전공으로 석사(M.M.) 및 박사학위(D.M.A.) 를 받았다. 현재 예솔출판사 전속 작곡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한국여성작곡가회, 아시아작곡가연맹 (ACL), 창악회, 운지회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고, 단국대학교, 백석대학교, 서울장신대학교, 성결대학교, 명지전문대학, 숭의여자대학교 강사를 역임하였다. 작품집으로는 <피아노로 연주하는 전래동화 그림악보집 2 콩쥐팥쥐>, 크리스마스 칸타타 <기뻐하라! 왕이 나셨다>, <성탄의 약속> 과 부활절 칸타타 <기뻐하라! 예수 다시 사셨다!> 등이 있으며, 창작성가곡집 시리즈 <영혼의 새 찬양> 과 최신 현대 성가 <홀리 프레이즈> 에 ‘나의 주님을 찬양’, ‘오 놀라우신’ 을 비롯한 다수의 성가곡들이 수록되어 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