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호]하늘에 찬송이 들리던 그 날(168장)

0
139

부활 축제에 칸타타처럼 부활 극(劇) 관습도 살아났으면

지난 주, 아내와 함께 ‘요셉 어메이징(Joseph and the Amazing Technicolor Dreamcoat)’이란 뮤지컬을 관람했습니다. 요셉이 야곱으로부터 받은 꿈의 코트, 즉 채색 옷의 꿈이 이루어지는 성경이야기인데, 이 작품도 원래는 유명한 뮤지컬의 거장 웨버(Andrew Lloyd Webber)와 라이스(Tim Rice)가 젊은 시절 교회에서 연주하려고 만든 15분짜리 뮤지컬이었다고 합니다.

예로부터 유럽의 여러 지역에서는 부활절 이브에 성탄전야처럼 부활절 연극을 연출하였습니다. 스위스 고올(Gall)의 유명한 수도원에서 발견된 14세기의 한 시나리오를 보면 9막 35장으로 요한에게 세례 받는 장면부터 부활까지 그리스도의 생애를 다루는 내용이라고 합니다. 네덜란드에서는 여기에 덧붙여 에덴동산의 창조로부터 선지자들의 예언에 이르기까지 구약의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었다고 하고요.

매년 부활절마다 행해지는 찬양대의 부활칸타타도 여기에 뿌리를 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어린 나귀를 타고 예루살렘으로 입성하시는 이야기로 시작하여 십자가의 죽음을 거쳐 부활까지 이어지는 고난과 부활의 스토리를 엮은 칸타타와 같이 부활 극 관습도 생겨났으면 좋겠습니다.

찬송시 ‘하늘에 찬송이 들리던 그 날’은 미국 인디애나 주 리치몬드 태생인 채프먼(J. Wilbur Chapman, 1859-1918) 목사가 ‘어느 날(One Day)’이란 제목으로 지었습니다. 이분은 레이크포리스트(Lake Forest)대학과 레인(Lane)신학교를 나온 장로교 목사인데, 뉴욕 주 알바니(Alnany)에 있는 제일개혁장로교회, 필라델피아 베다니 장로교회 등에서 목회를 하였습니다. 또한 사경회(Bible Conference)를 최초로 시작한 부흥사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곡명은 작사자의 이름을 딴 CHAPMAN이며, 미국 아이오와 주 매그놀리아(Magnolia) 태생의 피아니스트인 마쉬(Charles Howard Marsh, 1886-1956)가 작곡하였습니다. 회중교회 목사 딸인 마쉬는 재능이 뛰어나 어려서부터 명성이 대단했는데, 음악교사와 레드랜드(Redland)대학 교수, 포트웨인(Fort Wayne)예술학교 교장 등을 역임하고, 후에는 캘리포니아 라졸라(LaJolla) 성 제임스(St. James) 교회에서 오르가니스트 겸 음악감독으로 섬겼습니다.

이 곡은 마쉬가 스토니부룩에서 열린 채프먼 부흥집회 반주자로 있던 23세 때인 1909년, 채프먼 목사로부터 가사를 받아 작곡한 것입니다.

관련 성구는 그리스도의 죽으심으로 이루어진 속죄에 관한 히브리서 9장의 말씀입니다.

“한 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해진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
이와 같이 그리스도도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시려고 단번에 드리신바 되셨고
구원에 이르게 하기 위하여 죄와 상관없이 자기를 바라는 자들에게
두 번째 나타나시리라.” (히 9:27-28)

이 찬송은 나심으로부터 재림에 이르는 예수님의 생애를 일일이 돌아보며 감사합니다. 1절은 탄생하신 날, 2절은 고난 당하시고 죽으신 날, 3절은 무덤에 묻히신 날, 4절은 부활하신 날, 5절은 재림의 날… 이렇게 말입니다.

후렴을 보십시오. “살아서 사랑”(Living, He loved me) “죽어서 구원”(dying, He saved me) 주님의 생애를 각기 5음절의 짧은 시어(詩語)로 읊어 특별한 느낌을 줍니다. 5라는 숫자가 구원을 뜻하지 않습니까?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받은 상처가 다섯이라네요.

마지막이 멋있죠. 통일찬송가를 보면 “다시 오시리 영광의 날”(One day He’s coming oh, glorious day!)에서 매음마다 악센트가 붙어있습니다.

김명엽찬송교실3
연세대학교 성악과 및 동 대학원 교육대학원, 오스트리아 빈 음악원에서 수학하였으며 추계예술대학교 성악과, 연세대학교 교회음악과 교수, 국립합창단 예술감독, 한국합창지휘자협회 이사장, 언더우드기념 새문안 음악교육원장을 역임하였다. 현재는 서울시합창단 단장 겸 상임지휘자, 남대문교회 시온찬양대 지휘자, 교회음악아카데미 원장을 맡고 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