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호]Swing Style – Jaz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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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ing Style

스윙이란 예전 서양 음악의 재즈에서 비롯된 리듬으로서 1920년대 미국에서 유행한 댄스스타일의 대중음악이었다. 하지만 근래에 들어서는 스윙이라는 의미는 그런 것이 아니라 큰 의미로 해석되어 스윙 리듬, 스윙 필 같이 느낌을 나타날 때도 쓰이며 특정 장르를 통칭할 때도 쓰인다.

스윙 스타일의 특징은 먼저 설명한 셔플과 유사한 형태이나 특유의 느낌은 주로 재즈 쪽에 가까운 연주를 만들어낸다. 대부분 스윙리듬은 특별히 음표로 표시하기보다는 4분음표나 8분음표로 표기한 뒤에 위에 “스윙 필”로 연주할 것이라는 단서를 줄 경우가 많다.

▶Jazz

Jazz는 미국 남부 루이지애나 주의 뉴올리언즈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뉴올리언즈는 17-18세기까지 스페인, 프랑스, 영국, 등 여러 나라의 식민지 전쟁으로 인해 다양한 민족의 영향을 받았던 지역이었는데, 아프리카에서 강제 이주한 흑인 노예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즉, 결론적으로 재즈는 다양한 인종과 문화의 결합 속에 나타난 서양 대중음악이라고 할 수 있겠다.
특히나 재즈는 기독교와 관련이 큰데 흑인들의 아프리카 전통음악이 미국에 이주한 후 개종되는 과정에 교회 음악의 모태가 되었다고도 볼 수 있다. 이런 흔적은 우리나라에 번역된 오래된 찬송가를 보면 알 수 있다.

Jazz = 흑인 영가와 리듬 + 유럽 클래식 음악의 화성

이런 흑인들의 리듬이 스윙 필과 셔플 같은 리듬을 만드는데 큰 기여를 한 것이 오늘날에 이르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Swing Style의 연주 예]

〈내 모든 삶의 행동 주 안에〉 곡의 ‘자비와 은혜의 물결’ 부분에서는 어떤 연주도 용서(?)될 만큼 자유스럽게 연주할 때가 있다. 코드도 G, Am, Bm, C, D7으로 순차적으로 진행되어 마치 스케일 연습 패턴처럼 유치하게 연주해도 큰 변화를 줄 수 가 있는데, 4번째 마디 4번째 박자는 원래 D7sus4이지만 F#으로 마무리해주었다(D7의 3음).

– 드럼이 스윙으로 굳이 연주하지 않아도 상관없이 좋은 효과를 내어줌.
– 음을 끊어서 연주해도 멋진 효과를 내줄 수 있다.

 

이윤종
– 현 신흥대학 기독실용음악과, 대불대학교 실용음악과 외래교수, 계명대학교 뮤직프로덕션과 앙상블 전공 출강.
– 그룹‘티삼스’1992 KBS대학가요축제로 입문.
– New York “Bass Collective” 한인 최초 Certificate Program, Full Time Private Study Program 수료.
– John Patitucci, Steve Marks, Gregory Jones, Kike Pope, Matt Garrison, Lincoln Goines로부터 사사.
– New York Queens College Double Bass 수학.
– 상명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컴퓨터 음악 석사 졸업.
– Drum Faculty, Kim Plainfield, Memo Acevedo, Cliff Korman, Bob Quaranta와 55 bar 클럽연주.
– Collective와 Bass Player Magazine Bass Day 99 staff.
– 뉴욕 재즈 클럽 Smalles Jam Session.
– 전 서울시향, 서울 심포니, 모던팝스 Electric Bass 객원, 백석오케스트라 Double Bass 단원 역임.
– 서울재즈아카데미, 낮은울타리 실용음악원, Bass club workshop, 스쿨뮤직 재즈베이스 강의.
– 천년동안도, 베이직, 올 댓 재즈, 원스인어블루문 등 재즈클럽 연주.
– 최성수, 김정민, 유현상, 강인원, 강형록, 이현우, BMK, 주니퍼, 심수봉, 타미기타, 제니정, 박효신, 마야 등 대중가수와 인도 반수리 연주자 밀린드 다테, 하모니카 연주자 투츠 틸레망스와 협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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