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호]부활절 칸타타 〈승리의 이름 예수 그리스도〉

0
131

이 칸타타는 Jay Rouse의 부활절 칸타타 <십자가 서 있네>와 <두 개의 면류관>에 수록된 곡들 중 6곡을 발췌하여 담은 컬렉션입니다.

1. 영광 할렐루야 아멘! (Glory Hallelujah, Amen!)

곡 전반적으로 당김음을 주의하여 불러야 합니다.
이 곡은 F major인데 10마디에서와 같이 곳곳에 A♭이 사용되었습니다. A♭A로 부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30마디-77마디에는 찬송가 <왕 되신 우리 주께> 1과 3절이 사용되었는데 약간의 리듬 변화와 함께 프레이즈가 끝나는 부분들의 음가가 길게 변화되었습니다.
1절이 끝난 후 곧바로 3절로 나오지 않고 다시 곡의 처음 부분으로 갔다가 3절이 나옵니다.

2. 우리를 위하여 (For the Least of These)

피아노 전주가 시작된 직후 내레이션이 나옵니다.
내레이션이 끝난 후 여성 파트가 유니슨으로 시작되고 곧이어 남성 파트가 유니슨으로 더해집니다. 34마디에서 4성부로 펼쳐졌다가 41마디에서 다시 여성과 남성 파트가 유니슨으로 변화되고 B♭ major로 전조가 됩니다.

곡 전반적으로 유니슨 진행이 많은 곡입니다. 유니슨으로 부를 때에는 가사 전달에 더 중점을 두면 좋을 것입니다.

3. 십자가에 달리시기 전날 밤 (The Eve of the Cross)

피아노 전주와 함께 곧 내레이션이 시작되고 14마디부터 여성 파트가 유니슨으로 노래하다가 24마디에서 E♭ major로 전조가 되며 4성부로 변화됩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리시기 전날 밤 최후의 만찬의 상황을 차분히 설명하듯이 낮은 음역대에서 조용히 곡이 흘러갑니다.

곡이 끝나는 부분에 “segue to ‘갈보리의 여정’”이라고 지시되어 있으므로 이 곡을 마친 후 쉼 없이 곧바로 다음 곡으로 진행합니다.

4. 갈보리의 여정 (Journey of Calvary)

이 곡 역시 내레이션이 있는데 피아노 전주가 시작됨과 동시에 내레이션이 시작됩니다.

무거운 십자가와 참혹한 죽음을 암시하듯 저음에서 느리고 무겁게 시작된 피아노 반주는 곧 남성 파트 유니슨으로 이어집니다(A부분: 13마디-25마디).

26마디부터는 여성 파트와 남성 파트 2성부로 진행되며♩= 96으로, 곡이 시작됐을 때보다 템포가 조금 빨라집니다(B부분: 26마디-33마디).

34마디부터 4성부로 변화되는데 베이스가 곡이 처음 시작된 A부분의 선율을 노래하고 템포는 곡이 시작된 처음의 속도로(♩= 86) 돌아갑니다.

49마디-60마디에서는 알토와 테너가 A부분의 선율을 노래하고 베이스와 피아노 왼손 반주는 A음을 지속적으로 반복함으로써 pedal point의 효과를 냅니다.

61마디-69마디에는 다시 B부분이 나오는데 ♩= 90으로 앞서 나온 B부분 보다는 약간 느리고 A부분보다는 약간 빠릅니다.

70마디부터 다시 등장한 A부분은 이 곡의 클라이맥스이며 템포는 69마디에 지시된 molto rit. 후의 a tempo이므로 직전에 나온 B부분에 지시된 ♩= 90이 됩니다.

A부분이 끝나고 난 83마디부터는 이 곡에서 가장 느린 템포로(♩= 78)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려 숨을 거두심을 묘사하듯이 느리고 낮은 선율로 조용하게 곡을 마무리합니다.

5. 갈보리 어린 양 보라 (Behold Calvary’s Lamb)

2마디부터 여성 파트와 남성 파트 유니슨으로 노래가 시작되는데 7마디 셋째 박까지 A음이 10번이나 반복됩니다. 선율에서 동음이 여러 번 반복되지만 그와 동시에 피아노 반주에서 진행되는 화음의 변화를 느끼며 부르면 좋을 것입니다.

D minor로 시작되었던 곡은 31마디에 이르러 D major로 전조되며 클라이맥스에 이릅니다.

36마디-41마디에서는 두 마디 단위로 소프라노에서 선율이 반복되는데 나머지 3성부에서는 계속해서 화음이 변화되며 진행됩니다.

6. 권능의 이름 예수 그리스도 (Rising by the Power of His Name)

피아노의 느린 전주로 찬송가 ‘면류관 가지고’의 앞부분이 시작되고 바로 내레이션이 나옵니다. D major로 시작된 전주는 곧 D♭ major로 전조되었다가 14마디부터는 ♩= 120으로 템포가 빨라집니다.

이 곡은 A부분과 B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105마디까지는 전조를 거치며 A부분과 B부분이 반복되고 106마디부터는 B부분만 전조되며 반복됩니다.

A부분: 23마디-43마디(연결구 38마디-43마디) D♭ major
B부분: 44마디-63마디
A부분: 64마디-85마디(연결구 80마디-85마디) D major
B부분: 86마디-105마디
B부분: 106마디-125마디 E♭ major
B부분: 126마디-153마디 E major

이 곡 또한 곡 전반적으로 당김음을 주의하여 불러야 합니다.

『승리의 이름 예수 그리스도』보러가기(클릭)  

임연진
단국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졸업 후 미국 The Catholic University of America 음악대학원에서 작곡전공으로 석사(M.M.) 및 박사학위(D.M.A.) 를 받았다. 현재 예솔출판사 전속 작곡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한국여성작곡가회, 아시아작곡가연맹 (ACL), 창악회, 운지회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고, 단국대학교, 백석대학교, 서울장신대학교, 성결대학교, 명지전문대학, 숭의여자대학교 강사를 역임하였다. 작품집으로는 <피아노로 연주하는 전래동화 그림악보집 2 콩쥐팥쥐>, 크리스마스 칸타타 <기뻐하라! 왕이 나셨다>, <성탄의 약속> 과 부활절 칸타타 <기뻐하라! 예수 다시 사셨다!> 등이 있으며, 창작성가곡집 시리즈 <영혼의 새 찬양> 과 최신 현대 성가 <홀리 프레이즈> 에 ‘나의 주님을 찬양’, ‘오 놀라우신’ 을 비롯한 다수의 성가곡들이 수록되어 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