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호]마이크 2

0
250

② 콘덴서(Condenser Microphone)

➊ 구조: 콘덴서 마이크는 아주 얇은 금속(혹은 금속 코팅이나 강화 폴리에스테르 필름)의 다이어프램을 가지고 있다. 다이어프램은 ‘백플레이트Back-plate’라 불리는 금속 플레이트 앞에 얇은 간격으로 매달려 있는데, 다이어프램과 백플레이트에 극성의 전압이 흘러 공간 사이에 안정된 전압을 충전시킨다. 다이어프램이 사운드를 픽업할 때에 다이어프램과 백플레이트 사이의 필드를 진동시켜 작은 시그널을 만들어 내는데, 이 시그널이 마이크 내부의 프리 앰프에서 증폭되어 출력된다.

➋ 팬텀 파워(Phantom Power)

콘덴서 마이크는 작동을 위하여 9볼트에서 48볼트의 적은 전력을 필요로 한다. 만약 무대 위에서 콘덴서 마이크를 사용할 계획이라면 마이크 내에 배터리가 들어가는지 혹은 믹서에서 팬텀 파워가 공급되는지 확인하여야 한다. ‘팬텀 파워Phantom Power’란 콘덴서 마이크에 공급되는 작은 용량의 전원으로 콘덴서 마이크를 사용하려면 다이어프램과 백플레이트 사이를 충전하고 내부마이크 프리를 작동시키기 위하여 전기를 공급받아야 한다. 대부분의 경우 팬텀 파워는 믹서로부터 보내지며 마이크 케이블XLR의 한 와이어를 통해 콘덴서 마이크에 전해진다.

팬텀 파워 스위치는 보통 믹서에 있으며 각 채널에 연결된 마이크에 키거나 끌 수 있도록 되어있는데, 저가 믹서의 경우 각각의 마이크에 키거나 끌 수 없이 하나의 스위치를 통해 팬텀 파워가 켜지는 것도 있다. 이 경우 다이내믹 마이크에도 팬텀 파워가 흘러가지만 적은 양의 전원이기 때문에 팬텀 파워가 켜져 있어도 마이크를 망가트리지 않는다.

주의 : 팬텀 파워는 콘덴서 마이크의 케이블이 완전히 연결된 상태에서 켠다. 반대로 마이크를 정리할 때에는 먼저 팬텀 파워를 끄고 케이블을 뺀다. 이 과정을 지키지 않으면 마이크의 다이어프램이 붙어 버려 마이크가 망가질 수 있다.

➌ 작은 다이어프램(Small Diaphragm)과 큰 다이어프램(Large Diaphragm) 콘덴서 마이크

콘덴서 마이크는 다이어프램의 사이즈에 따라 ‘작은 다이어프램Small Diaphragm’과 ‘큰 다이어프램Large Diaphragm’으로 나눌 수 있다. 레코딩 작업에서는 라지 다이어프램 마이크가 많이 사용되는데, 라지 다이어프램 마이크가 저음역을 더 명확하게 잡아내며 자체 노이즈도 적기 때문이다. 스몰 다이어프램 마이크는 무대에서 바이올린이나 어쿠스틱 기타같이 높은 음역에 반응이 뛰어나 자연스런 악기의 사운드를 픽업할 수 있다.

➍ 사운드 : 작은 다이어프램과 큰 다이어프램에서 설명했듯이 콘덴서 마이크는 다이내믹 마이크에 비하여 비교적 고음과 저음을 더 넓게 픽업할 수 있어 왜곡되지 않은 자연스런 사운드를 내며, 마이크를 가까이 설치하지 않아도 흡음 능력이 우수하다. 머리에 해당하는 다이어프램은 아주 작게는 성냥개비만한 크기로도 디자인할 수 있어 핀 마이크로 제작하거나 소형의 클립형 마이크로 제작하여 악기 표면에 붙이기도 한다.

➎ 특징 : 섬세하고 정확하나 충격에 약하고 큰 소리에 잘 일그러지며, 가격이 비싸고 피드백을 잘 일으킨다. 하지만 마이크의 지향성과 관리에만 주의를 기울인다면 섬세하고 정확한 특성으로 전체 사운드를 레코딩 스튜디오 급으로 올릴 수 있다.

▶『찬양 예배를 위한 시스템 가이드북』도서 자세히보기(클릭)

GunsuKim김건수
버클리 음대에서 뮤직 프로덕션 앤 엔지니어링을, 뉴욕대학교에서 뮤직테크놀로지 전공으로 석사 과정을 마쳤으며 현재는 동아 방송예술대학교 음향제작과 전임교수로 후진들을 양성하고 있다. 또한 한국 문화콘텐츠 진흥원 음악 스튜디오 (KOCCA)에 재직 중이다. 참여한 작업들로는 ‘최치우 다이나믹 재즈 쿼르테(국립극장 해오름극장)등의 음악감독으로 CCM사역자 김명식 ’사람을 살리는 노래‘ 등이 있다. 저서로는 『뮤지션을 위한 사운드 시스템 가이드북』(예솔, 2010), 『뮤지션을 위한 홈 레코딩 스튜디오 가이드북』(예솔, 2011), 『찬양 예배를 위한 사운드 시스템 가이드북』(예솔,2016) 등이 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