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9호]마이크 1

0
102

1. 마이크의 분류

마이크는 사운드 시스템의 최전선에 위치하고 있는 장비로서 사운드 웨이브를 전기 신호로 바꾸어 주는 일을 하며, 마이크의 선택과 사용법인 ‘마이킹 기술’은 전체 사운드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 마이크는 제작 형태에 따라 다양한 형태가 존재하는데, 교회 사운드에서 가장 사용하기 적합한 마이크로는 ‘다이내믹’과 ‘콘덴서’ 마이크를 꼽을 수 있다. 마이크는 종류에 따라 특정한 방향의 사운드를 잘 들을 수 있는데, 이러한 마이크의 특징을 ‘마이크의 픽업 패턴’이라고 한다. 픽업 패턴에 ‘지향성’과 ‘무지향성’, ‘피겨 8’이 있으며, 무대 위에서는 지향성 마이크가 많이 사용된다.

1) 마이크의 제작 형태에 따른 분류

① 다이내믹(Dynamic Microphone)

➊ 구조 : 다이내믹 마이크는 ‘자기장Magnetic field’ 사운드를 전기적 에너지로 바꾸는 데 사용한다. 다이내믹 마이크의 ‘다이어프램(Diaphragm: 진동판)’은 보통 플라스틱이나 강화 폴리에스테르 필름으로 만들어져 보이스 코일Voice Coil이라 부르는 와이어의 코일 앞쪽에 위치하고 있다. 이 보이스 코일은 영구 자석 사이에 지탱되는데, 사운드가 발생하여 다이어프램이 움직일 때 보이스 코일도 함께 움직인다. 보이스 코일의 움직임과 자석의 상호작용으로 전기적 시그널이 생성되어 자연의 소리를 전기신호로 바꾸어 준다. 다이내믹 마이크의 다이어프램은 철재 그릴로 보호되고 있으며, 영구 자석 때문에 콘덴서 마이크의 다이어프램보다 크기가 크다.

➋ 사운드 : 콘덴서 마이크와 비교하여 고음의 표현력이 떨어지며 오디오 시그널에 거친 느낌의 사운드를 첨가한다.

➌ 특징 : 노래방 마이크로 유명한 다이내믹 마이크는 큰 볼륨에도 일그러지지 않고 잘 견디어 드럼이나 기타 앰프, 록 보컬 등 아주 큰 사운드를 잡아내는 데 사용하기 좋다. 또한 떨어뜨려도 잘 망가지지 않고 흡음력도 콘덴서 마이크에 비해 둔감하여 피드백에 강하다. 충격에 강하여 라이브 장소에서 많이 사용되고 가격도 저렴하여 10만 원대로도 좋은 다이내믹 마이크를 구입할 수 있다.

▶『찬양 예배를 위한 시스템 가이드북』도서 자세히보기(클릭)

GunsuKim김건수
버클리 음대에서 뮤직 프로덕션 앤 엔지니어링을, 뉴욕대학교에서 뮤직테크놀로지 전공으로 석사 과정을 마쳤으며 현재는 동아 방송예술대학교 음향제작과 전임교수로 후진들을 양성하고 있다. 또한 한국 문화콘텐츠 진흥원 음악 스튜디오 (KOCCA)에 재직 중이다. 참여한 작업들로는 ‘최치우 다이나믹 재즈 쿼르테(국립극장 해오름극장)등의 음악감독으로 CCM사역자 김명식 ’사람을 살리는 노래‘ 등이 있다. 저서로는 『뮤지션을 위한 사운드 시스템 가이드북』(예솔, 2010), 『뮤지션을 위한 홈 레코딩 스튜디오 가이드북』(예솔, 2011), 『찬양 예배를 위한 사운드 시스템 가이드북』(예솔,2016) 등이 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