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9호]주께 영광 Arr. by Cliff Duren

0
18

이 곡은 크게 네 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부분: 1마디-37마디
두 번째 부분: 37마디-76마디
세 번째 부분: 77마디-109마디
네 번째 부분: 110마디-125마디 + 첫 번째 부분의 후반부

첫 번째 부분은 서곡처럼 긴 전주와 더불어 내레이션이 함께 나오면서 시작됩니다.
1마디 오른손에서 시작된 음형은 5마디에서 피아노 왼손으로 옮겨지고 21마디까지 오스티나토처럼 반복되어 이어집니다.

[1마디-2마디]

[5마디-6마디]

 22마디부터는 피아노 반주의 화음이 다양하게 변화되고 1마디에서 시작된 찬송가 ‘천사들의 노래가’는 37마디에서 마무리되고 새로운 선율의 앞부분이 전주로 등장합니다.

두 번째 부분은 긴 전주와 내레이션이 끝난 후 45마디부터 여성 Solo로 노래가 시작되는데 with freedom이라고 지시된 만큼 느낌을 가지고 자유롭게 부르도록 합니다.
61마디부터는 4성부로 진행되는데 61마디부터 72마디까지 이어지는 4성부 합창과 함께 Solo는 계속해서 노래하도록 지시되어 있으므로 소프라노 멜로디를 앞선 Solo 부분처럼 자유롭게 노래합니다. 73마디부터는 모든 성부가 다시 유니슨으로 노래합니다.

세 번째 부분은 두 번째 부분의 반복이지만 성부의 진행에 변화를 주었습니다.
77마디에서는 여성 파트 유니슨과 테너 파트만 노래하다가 85마디에서 여성 파트가 나뉘고 베이스가 테너와 유니슨으로 더해져서 3성부로 진행하고 93마디부터는 4성부로 변화됩니다.

[76마디-78마디]

[85마디-86마디]

 네 번째 부분에서는 새로운 선율이 등장하며 f minor로 분위기가 전환되고, Strong two pulse로 부르도록 지시된 동음 반복이 많은 강한 선율로 주님께서 세상을 다스리심을 선포하며 우리를 위해 이 땅에 오심을 소리 높여 찬양합니다.

[110마디-111마디]

 126마디에서는 B♭ major로 전조가 되며 첫 번째와 두 번째 부분의 후반부가 네 번째 부분에도 마치 후렴처럼 등장하여 곡의 처음 부분을 환기합니다.

[125마디-127마디]

[악보 미리보기](클릭)
[음악]주께 영광 합창 듣기

『홀리 프레이즈 11』보러가기(클릭)  

임연진
단국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졸업 후 미국 The Catholic University of America 음악대학원에서 작곡전공으로 석사(M.M.) 및 박사학위(D.M.A.) 를 받았다. 현재 예솔출판사 전속 작곡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한국여성작곡가회, 아시아작곡가연맹 (ACL), 창악회, 운지회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고, 단국대학교, 백석대학교, 서울장신대학교, 성결대학교, 명지전문대학, 숭의여자대학교 강사를 역임하였다. 작품집으로는 <피아노로 연주하는 전래동화 그림악보집 2 콩쥐팥쥐>, 크리스마스 칸타타 <기뻐하라! 왕이 나셨다>, <성탄의 약속> 과 부활절 칸타타 <기뻐하라! 예수 다시 사셨다!> 등이 있으며, 창작성가곡집 시리즈 <영혼의 새 찬양> 과 최신 현대 성가 <홀리 프레이즈> 에 ‘나의 주님을 찬양’, ‘오 놀라우신’ 을 비롯한 다수의 성가곡들이 수록되어 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