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8호]트리플렛 1

0
27

 8분음표와 16분음표의 조합으로 일정한 베이스 라인 패턴이 나오는데 이는 8분음표와 16분음표의 연습이 선행되어야 정확한 연주가 가능하다. 혹시라도 있을 혼란에 대비해 16분음표와 8분음표 연습을 더하고 설명하기로 하자.

EX. 박자 나누기 기본 연습

– 16비트가 익숙해지도록 충분히 연습을 하고 나서 3연음 연습을 들어가자.
– 메트로놈을 천천히 하면 할수록 어려워진다고 느껴진다면 더욱더 천천히 연습할 것.
– 메트로놈의 불빛에 의지하는 방법을 사용하지 말고 온전히 소리를 느끼면서 연습할 것.

트리플렛(Triplet)

 트리플렛은 우리말로 3연음이라고 하며 셔플(Shuffle) 리듬으로 응용이 가능하다. 이 리듬은 서양의 Black Gospel(블랙 가스펠)이나, Jass(재즈), Rock(록), Hip-Hop(힙합) 등 여러 가지로 쓰이는 중요한 요소이다.

 위 연습의 상관관계에서 보다시피, 4분음표 하나에 8분음표 두 개, 또 16분음표 네 개가 같은 음 길이로 표시 될 수 있다는 것을 배웠는데, 그렇다면 이 3연음은 어떻게 표시할 수 있을까?

 3연음은 세 개의 8분음표로 그려지며 Beam 위에는 숫자 3으로 표시된다.

– 트리플렛 즉 3연음을 세기 위해서는 위처럼 트리-프-렛 이렇게 3음절의 영어를 읽던지 타타타(핫둘셋, 둘둘셋, 셋둘셋, 넷둘셋 – 이렇게는 12/8 때도 쓰여지기 때문에 크게 상관이 없다) 이렇게 읽어주어도 상관은 없다.
– 발을 한 박자 구르면서 입으로 크게 소리 내어 읽어보자.

이윤종
– 현 신흥대학 기독실용음악과, 대불대학교 실용음악과 외래교수, 계명대학교 뮤직프로덕션과 앙상블 전공 출강.
– 그룹‘티삼스’1992 KBS대학가요축제로 입문.
– New York “Bass Collective” 한인 최초 Certificate Program, Full Time Private Study Program 수료.
– John Patitucci, Steve Marks, Gregory Jones, Kike Pope, Matt Garrison, Lincoln Goines로부터 사사.
– New York Queens College Double Bass 수학.
– 상명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컴퓨터 음악 석사 졸업.
– Drum Faculty, Kim Plainfield, Memo Acevedo, Cliff Korman, Bob Quaranta와 55 bar 클럽연주.
– Collective와 Bass Player Magazine Bass Day 99 staff.
– 뉴욕 재즈 클럽 Smalles Jam Session.
– 전 서울시향, 서울 심포니, 모던팝스 Electric Bass 객원, 백석오케스트라 Double Bass 단원 역임.
– 서울재즈아카데미, 낮은울타리 실용음악원, Bass club workshop, 스쿨뮤직 재즈베이스 강의.
– 천년동안도, 베이직, 올 댓 재즈, 원스인어블루문 등 재즈클럽 연주.
– 최성수, 김정민, 유현상, 강인원, 강형록, 이현우, BMK, 주니퍼, 심수봉, 타미기타, 제니정, 박효신, 마야 등 대중가수와 인도 반수리 연주자 밀린드 다테, 하모니카 연주자 투츠 틸레망스와 협연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