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8호]참 아름다워라 Arr. by Camp Kirkland

0
19

이 곡은 찬송가 <참 아름다워라>를 4성부 혼성합창용으로 편곡한 곡입니다. 찬송가 원곡의 선율이나 리듬이 거의 그대로 유지되었지만 성부의 구성이나 화음, 전조 등의 다양한 변화로 곡이 진행됩니다.

가사의 진행에 따라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부분 : 1마디-34마디 (1절)
두 번째 부분 : 34마디-54마디 (2절)
세 번째 부분 : 55마디-76마디+Coda 77마디-84마디 (3절)

피아노 전주를 살펴보면, 찬송가 선율을 사용하였으나 찬송가의 시작 부분이 아닌 후반부의 선율이 먼저 나온 후(1마디-2마디) 시작 부분의 선율이(5마디-7마디) 나옵니다.

[악보 예 1마디-2마디]

[악보 예 찬송가 <참 아름다워라>]

[악보 예 5마디-7마디]

첫 번째 부분은 여성 파트에서 유니슨과 2성부 진행을 오가며 조용히 곡이 시작되는데 원곡과는 다르게 찬송가 전반부가 끝나는 종지 부분의 음가가 길어지고 쉼표가 추가되어 큰 쉼이 생긴 후 4성부로 진행되며 곡의 분위기가 전환됩니다.

[악보 예 19마디-23마디]

두 번째 부분인 34마디부터는 남성 파트와 여성 파트에서 유니슨으로 선율을 주고받으며 2절이 시작되었다가 4성부로 변화됩니다.
남성 파트가 멜로디이기 때문에 남성 파트는 mf로 부르게 되어 있고 뒤이어 돌림노래처럼 들어가는 여성 파트는 남성 파트의 멜로디가 잘 들리게 하기 위해 mp로 되어 있습니다.

[악보 예 34마디-39마디]

세 번째 부분이 시작되는 55마디에서는 전조가 되고 여성 파트 유니슨과 남성 파트 유니슨의 2성부로 곡이 시작되었다가 62마디-63마디에서는 곡의 절정에 이르기 위해 찬송가 원곡과는 다르게 종지 부분의 선율이 상행하며 여성 파트에 한 성부가 추가되어 음색이 더욱 풍성해집니다.
63마디-64마디에서는 첫 번째 부분에서와 마찬가지로 종지에서 큰 쉼을 준 후 템포가 조금 빨라지며 클라이맥스에 이릅니다.


[악보 예 62마디-65마디]

77마디-84마디에는 3절의 끝부분이 다시 한번 반복되며 조용히 곡이 마무리됩니다.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참 아름다운 이 세계를 보며 감사와 기쁨으로 찬양 드리기 원합니다.

[악보 미리보기](클릭)
[음악]참 아름다워라 합창 듣기

오디오 플레이어

『홀리 힘즈 1』보러가기(클릭)  

임연진
단국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졸업 후 미국 The Catholic University of America 음악대학원에서 작곡전공으로 석사(M.M.) 및 박사학위(D.M.A.) 를 받았다. 현재 예솔출판사 전속 작곡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한국여성작곡가회, 아시아작곡가연맹 (ACL), 창악회, 운지회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고, 단국대학교, 백석대학교, 서울장신대학교, 성결대학교, 명지전문대학, 숭의여자대학교 강사를 역임하였다. 작품집으로는 <피아노로 연주하는 전래동화 그림악보집 2 콩쥐팥쥐>, 크리스마스 칸타타 <기뻐하라! 왕이 나셨다>, <성탄의 약속> 과 부활절 칸타타 <기뻐하라! 예수 다시 사셨다!> 등이 있으며, 창작성가곡집 시리즈 <영혼의 새 찬양> 과 최신 현대 성가 <홀리 프레이즈> 에 ‘나의 주님을 찬양’, ‘오 놀라우신’ 을 비롯한 다수의 성가곡들이 수록되어 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