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6호]만유의 주재 Music and Arr. by David T. Clydesdale

0
35

이 곡은 우리에게 잘 알려진 찬송가 <만유의 주재>의 가사에 새로운 선율을 입히기도 하고 마지막 절에서는 찬송가 원곡을 약간 변형하여 진행하기도 한 곡입니다. 찬송가 절 사이에는 작곡가가 새롭게 작사, 작곡한 부분이 마치 찬송가에 이어지는 후렴처럼 등장합니다.

우리가 부르고 있는 원곡 찬송가는 3절까지만 있는데, 이 곡은 4절까지 있는 찬송가를 사용해 만들어졌습니다.


[악보 예 <만유의 주재> 찬송가 원곡]

 이 곡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겠습니다.

첫 번째 부분 : 1마디-28마디 (1, 2절 가사 + 새로운 가사)
두 번째 부분 : 29마디-46마디 (3절 가사 + 새로운 가사)
세 번째 부분 : 4마디-85마디 (4절 가사 + 새로운 가사)

 첫 번째 부분 5마디-12마디에는 1절 가사가, 13마디-20마디에는 2절 가사가 사용되었는데, 1절은 솔로로 시작되었고 이어지는 2절은 1절과 동일한 선율이 여성 파트와 남성 파트가 유니슨으로 시작된 후 4성부로 나뉘었다가 2성부로 바뀌는데, 짧은 프레이즈 동안 성부의 변화가 다양하게 진행됩니다.


[악보 예 5마디-6마디]


[악보 예 13마디-14마디]

 21마디-28마디는 작곡가가 새롭게 작사, 작곡한 부분입니다. 4성부로 진행되는데 강조하고 싶은 가사는 여성 파트에 한 성부를 더 추가하여 음색의 풍성함을 더했습니다.

 두 번째 부분 29마디-38마디에는 3절 가사가 사용되었고 1, 2절 가사의 선율과는 다른 분위기의 새로운 선율이 나오는데(29마디-32마디) 종지 부분을 보면 1, 2절 가사를 사용한 선율의 마지막 부분과 작곡가가 새로 작사, 작곡한 부분의 마지막 부분을 한 번 더 사용하여 그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는 주님이심을 확신하며 마무리하였습니다(34마디-38마디).


[악보 예 29마디-32마디]


[악보 예 34마디-38마디]

 39마디-46마디에는 앞부분과 마찬가지로 작곡가가 작사, 작곡한 부분이 나온 후 E♭ major로 전조가 됩니다.

 세 번째 부분이 시작되는 47마디부터는 이 곡에서 처음으로 전조가 진행됨과 동시에 4절 가사의 약간 변형된 찬송가 원곡 선율이 나오고, 또 한 번의 전조와 분위기의 전환을 위해 종지 부분의 선율이 변화되어 E major로 전조되면서(55마디) 장엄한 분위기로 이어집니다.


[악보 예 47마디-50마디]

 62마디-69마디에도 작곡가가 새로 작사, 작곡한 부분이 후렴처럼 다시 나오고 70마디에서 마지막으로 전조되고 반복되면서 클라이맥스에 이릅니다.

 만물이 풍성한 이 계절에 만유의 주재이신 주님께 감사의 찬송과 영광을 올려드리기 원합니다.

[악보 미리보기](클릭)
[음악]만유의 주재 합창 듣기

오디오 플레이어

 

오디오 플레이어

 

『홀리 프레이즈 10』보러가기(클릭)  

임연진
단국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졸업 후 미국 The Catholic University of America 음악대학원에서 작곡전공으로 석사(M.M.) 및 박사학위(D.M.A.) 를 받았다. 현재 예솔출판사 전속 작곡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한국여성작곡가회, 아시아작곡가연맹 (ACL), 창악회, 운지회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고, 단국대학교, 백석대학교, 서울장신대학교, 성결대학교, 명지전문대학, 숭의여자대학교 강사를 역임하였다. 작품집으로는 <피아노로 연주하는 전래동화 그림악보집 2 콩쥐팥쥐>, 크리스마스 칸타타 <기뻐하라! 왕이 나셨다>, <성탄의 약속> 과 부활절 칸타타 <기뻐하라! 예수 다시 사셨다!> 등이 있으며, 창작성가곡집 시리즈 <영혼의 새 찬양> 과 최신 현대 성가 <홀리 프레이즈> 에 ‘나의 주님을 찬양’, ‘오 놀라우신’ 을 비롯한 다수의 성가곡들이 수록되어 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