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호]핑거링으로 코드톤을 찾는 방법

0
221

지난 도표처럼 코드의 종류별로 코드톤을 외우거나 다른 키의 다이어토닉 코드를 모두 찾아서 코드톤을 죄다 외우는 방법도 좋겠지만 4현 베이스기타를 배우는 행운아인 여러분은 이 코드의 구성음과 코드의 종류별로 핑거링만 외우면 손쉽게 해결되기도 한다.

즉, 메이저7의 핑거링은 두 번째 손가락으로 루트를 잡으면 첫 번째 손가락은 장3도를, 새끼손가락으로는 완전5도를, 그리고 세 번째 손가락으로는 장7도를 누르는 핑거링이 생기는데, 이는 모든 포지션에서 다 통하는 만능의 핑거링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모양으로 모든 메이저7 코드는 찾을 수 있는 것이다.

여기서 장7도만 반음 내리면 도미넌트7 코드의 자리라고 할 수 있다.

– Minor7의 핑거링은 첫 번째 손가락으로 루트를 잡고, 새끼손가락은 단3도, 세 번째 손가락으로 완전5도, 다시 첫 번째 손가락으로 단7도를 누를 수 있다.
– Minor7♭5는 5도만 반음 내려주면 된다.
– 자세를 익혀서 연주하는 것은 쉬운 일이지만 위에 제시된 코드톤의 이름들 즉, 음정들을 모두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핑거링으로 쉽게 찾으라는 것이지 게으르게 연습하라는 말은 아님!).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이 곡의 코드와 베이스 라인을 살펴보니 E→D#→C# 이런 식으로 베이스음이 떨어지는 진행을 보여주는데, 멋지다! E에서부터 한 음 한 음 떨어지는 느낌, 일명 라인 클리셰(line cliche)로 연주한 것이다.

이윤종
– 현 신흥대학 기독실용음악과, 대불대학교 실용음악과 외래교수, 계명대학교 뮤직프로덕션과 앙상블 전공 출강.
– 그룹‘티삼스’1992 KBS대학가요축제로 입문.
– New York “Bass Collective” 한인 최초 Certificate Program, Full Time Private Study Program 수료.
– John Patitucci, Steve Marks, Gregory Jones, Kike Pope, Matt Garrison, Lincoln Goines로부터 사사.
– New York Queens College Double Bass 수학.
– 상명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컴퓨터 음악 석사 졸업.
– Drum Faculty, Kim Plainfield, Memo Acevedo, Cliff Korman, Bob Quaranta와 55 bar 클럽연주.
– Collective와 Bass Player Magazine Bass Day 99 staff.
– 뉴욕 재즈 클럽 Smalles Jam Session.
– 전 서울시향, 서울 심포니, 모던팝스 Electric Bass 객원, 백석오케스트라 Double Bass 단원 역임.
– 서울재즈아카데미, 낮은울타리 실용음악원, Bass club workshop, 스쿨뮤직 재즈베이스 강의.
– 천년동안도, 베이직, 올 댓 재즈, 원스인어블루문 등 재즈클럽 연주.
– 최성수, 김정민, 유현상, 강인원, 강형록, 이현우, BMK, 주니퍼, 심수봉, 타미기타, 제니정, 박효신, 마야 등 대중가수와 인도 반수리 연주자 밀린드 다테, 하모니카 연주자 투츠 틸레망스와 협연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