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호]장비 파악

0
193

교회가 갖고 있는 장비 파악과 필요한 장비의 리스트 업


현재 있는 장비는 무엇이며 그 장비는 공간에 적절한가? 필요한 악기와 장비가 무엇인지 파악하자. 그리고 다음의 장비 구입 우선순위와 맞춰 보자.


▶ 음향 장비 구입의 우선순위는?
1순위로 다음의 리스트를 들 수 있다.
: 1순위 리스트는 하나의 요소라도 빠지면 소리를 낼 수 없는 사운드 시스템의 필수 장비들이다.

① 마이크와 마이크 스탠드, 다이렉트 박스
② 믹서
③ 앰프
④ 스피커와 스피커 스탠드
⑤ 무대와 믹서가 멀리 떨어져 있다면 스테이지 박스와 스네이크 케이블
⑥ 헤드폰

그 외에도 케이블들과 보관 케이스, 접지되는 전기 케이블 등의 액세서리들을 구입해야 한다. 공구함을 마련하여 필요한 공구들을 정리, 보관하면 좋겠다. 믹서 채널에 설정된 악기들을 레이블label할 종이테이프와 마킹 네임 펜, 케이블이나 악기들에 붙일 수 있는 덕트 테이프duct tape 등 문방구 재료들도 필요하다.

②믹서와 ③앰프가 하나의 박스에 담겨 있는 파워드 믹서Powered Mixer를 구입할 수도 있다. ③앰프와 ④스피커가 하나의 박스에 담겨 있는 파워드 스피커를 구입할 수도 있다.

 

2순위로는 다음의 리스트를 들 수 있다.
① 하우스 시스템용 그래픽 이퀄라이저
② 리버브 등의 아웃보드 멀티 이펙터
③ 모니터용 스피커와 앰프, 혹은 파워드 모니터 스피커
④ 모니터 시스템용 그래픽 이퀄라이저
⑤ 컴프레서와 스피커 매니지먼트 시스템 등의 아웃보드
⑥ 전용 씨디 플레이어나 오디오 재생용 컴퓨터, 혹은 아이팟이나 아이패드
⑦ 무선 마이크 시스템

그 외에도 장비 보관을 위한 장비 케이스와 수리를 위한 납과 인두 세트, 테스터 등의 액세서리도 필요하다.

 


▶도서 자세히보기(클릭)

GunsuKim김건수
버클리 음대에서 뮤직 프로덕션 앤 엔지니어링을, 뉴욕대학교에서 뮤직테크놀로지 전공으로 석사 과정을 마쳤으며 현재는 동아 방송예술대학교 음향제작과 전임교수로 후진들을 양성하고 있다. 또한 한국 문화콘텐츠 진흥원 음악 스튜디오 (KOCCA)에 재직 중이다. 참여한 작업들로는 ‘최치우 다이나믹 재즈 쿼르테(국립극장 해오름극장)등의 음악감독으로 CCM사역자 김명식 ’사람을 살리는 노래‘ 등이 있다. 저서로는 『뮤지션을 위한 사운드 시스템 가이드북』(예솔, 2010), 『뮤지션을 위한 홈 레코딩 스튜디오 가이드북』(예솔, 2011), 『찬양 예배를 위한 사운드 시스템 가이드북』(예솔,2016) 등이 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