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호]하나님의 나팔 소리(180장)

0
59

주님 오실 날 천지 진동하며 울릴 쇼파르와 케렌의 나팔 소리

“나팔을 길게 불거든 산 앞에 이를 것이니라 하라.(중략)
나팔 소리가 점점 커질 때에 모세가 말한즉 하나님이 음성으로 대답하시더라.”
(출 19:13하-19)

 성경에 최초로 등장하는 ‘나팔’의 기록입니다. 히브리 나팔은 쇼파르(Shophar), 케렌(Keren), 카초츠라(Khatsotsrah)로 나타나는데, 연기가 자욱한 시내 산에 울린 나팔은 ‘쇼파르’입니다. 쇼파르나 케렌은 양이나 동물의 뿔을 잘라 속을 파내고 깎아 만든 굽은 모양의 고대 유대악기인데, 제2, 3배음(倍音, overtone)에 해당하는 2개 음이 납니다. ‘도’와 ‘솔’ 음이 나는 것이죠.

기드온의 나팔(삿 7:20), 사울의 군 소집 나팔(삼상 13:3), 다윗이 궤를 다윗성으로 메어 올 때의 나팔(삼하 6:15), 시편의 나팔(시 47:5, 81:3, 150:3)은 ‘쇼파르’이고, 모세가 성회를 선포한 나팔(레 23:24), 여리고 성을 무너뜨린 나팔(수 6:20), 다윗이 임명한 나팔수의 나팔(대상 25:5)은 ‘케렌’입니다.

“다윗과 온 이스라엘 족속이 즐거이 환호하며 나팔을 불고
여호와의 궤를 메어 오니라.”
(삼하 6:15)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일곱째 달 곧 그달 첫날은
너희에게 쉬는 날이 될지니 이는 나팔을 불어 기념할 날이요 성회라.”
(레 23:24)

 “이에 백성은 외치고 제사장들은 나팔을 불매 백성이 나팔 소리를 들을 때에
크게 소리 질러 외치니 성벽이 무너져 내린지라
백성이 각기 앞으로 나아가 그 성에 들어가서 그 성을 점령하고”
(수 6:20)

 “이는 다 헤만의 아들들이니 나팔을 부는 자들이며
헤만은 하나님의 말씀을 가진 왕의 선견자라
하나님이 헤만에게 열네 아들과 세 딸을 주셨더라.”
(대상 25:5)

나팔이 쇼파르나 케렌으로 달리 쓰이긴 했어도 여러 곳에서 동의어로 쓰였습니다. 70인 역은 ‘살핑크스'(salpinx)로, 영어 성경에는 ‘트럼펫'(trumpet)과 ‘호른'(horn)과 ‘코넷'(cornet)으로, 라틴어 성경(Vulgata)에는 ‘부치나'(bucina)와 ‘투비스'(tubis)로 번역되었으나, 간혹 이 나팔을 악기 이름이 아닌 ‘힘'(power, 대상 25:5)으로 번역(GNB)하기도 합니다.

찬송시 ‘하나님의 나팔 소리’와 곡명 ROLL CALL의 멜로디는 모두 뉴욕주 사우스힐(Southhill) 태생인 블랙(James M. Black, 1856-1938)이 지었습니다. 그는 뉴욕 무디성경학교에서 성악과 오르간을 공부하고 펜실베이니아에서 음악교사를 하였는데, 평생을 윌리엄스포트(Williamsport)의 파인스트리트(Pinestreet)감리교회에서 주일학교 교사와 성가대 지휘자로 봉사하였습니다. 그는 ‘내 영혼이 은총 입어'(438장) 등 천여 곡의 찬송가를 작사ㆍ작곡하였는데, 이 찬송은 1894년, 베리(J. F. Berry)와 공저로 펴낸 복음가집 『영혼의 노래』(Songs of the Soul)에 발표했습니다.

우리말 가사는 1919년 『신증찬송가』에 실린 이장하 번역인데, 원문과 다소 차이가 있으나 훨씬 극적입니다. 원문은 나팔 소리가 처음 단 한 번뿐인데 우리 찬송엔 후렴마다 “나팔 불 때 나의 이름”(When the roll is called up yonder) 하며 세 번 연거푸 울리지 않습니까. 나팔은 예수님이 오실 때면 언제나 앞서 울립니다. 초림(初臨, 눅 3:14) 때에도, 재림(再臨, 살전 4:16) 때도.

“나팔을 길게 불거든 산 앞에 이를 것이니라 하라”
(출 19:13하)

“시내 산에 연기가 자욱하니 여호와께서 불 가운데서 거기 강림하시니라.
그 연기가 옹기 가마 연기 같이 떠오르고 온 산이 크게 진동하며
나팔 소리가 점점 커질 때에 모세가 말한즉 하나님이 음성으로 대답하시더라.”
(출 19:18-19)

김명엽찬송교실3
연세대학교 성악과 및 동 대학원 교육대학원, 오스트리아 빈 음악원에서 수학하였으며 추계예술대학교 성악과, 연세대학교 교회음악과 교수, 국립합창단 예술감독, 한국합창지휘자협회 이사장, 언더우드기념 새문안 음악교육원장을 역임하였다. 현재는 서울시합창단 단장 겸 상임지휘자, 남대문교회 시온찬양대 지휘자, 교회음악아카데미 원장을 맡고 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