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호]한국교회 성가대 음악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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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민중문화를 외면한 엘리트문화 지향적 음악
오늘날 한국교회 성가대의 음악은 한마디로 말하자면 엘리트문화를 지향하는 음악이다. 즉 교회의 엘리트 계층의 구미에 맞는 노래를 그들의 음악문화에 맞추어 부르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오늘날 성가대의 노래는 회중이 공유하고 따라 부를 수 있는 노래가 아니다. 본래 신학적·역사적인 면에서 성가대의 임무는 무대음악을 하듯 높은 자리에서 청중에게 들려주는 노래를 하는 것이 아니다. 성가대가 할 일은 회중을 대신하여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에 대한 공동체의 감사와 찬양의 응답을 하나님께 올려드리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종교개혁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교회 노래의 축을 엘리트문화에서 민중문화로 전환시킨 사건이다. 회중을 위한 찬송이 만들어지고, 민중 노래의 요소가 교회의 노래에 들어오게 되었다. 이는 성가대와 회중의 구분을 없애고, 한자리에 모인 공동체 모두의 찬양이 되도록 배려한 것이다. 즉 에클레시아(Ecclesia, 회중)라는 본래의 자리로 되돌아가서 하나님께 노래하도록 바꾼 것이다.

2) 현재성을 무시한 과거 지향적 음악
한국의 성가대 음악은 다분히 과거 지향적이다. 아직도 성가의 기준이 헨델의 <메시아>이다. 오늘 예배에 모인 청중은 21세기를 사는데, 성가대가 부르는 노래는 여전히 18세기에 머물고 있다. 18세기 헨델의 <메시아>가 아닌 21세기 우리의 메시아를 만들고 노래할 책임이 성가대에 있다. 한국의 성가대는 새로운 음악에 대한 수용 능력이 없다. 그리고 새로운 노래에 도전하여 오늘날의 메시아를 만들어보려는 거룩한 결단이 없다. 종교개혁자들은 과거의 노래를 버리고 새 시대에 맞는 새로운 교회 노래를 만들었다. 루터는 ‘코랄’을 만들고, 칼뱅은 ‘시편가’를 만들었다. 루터는 독일 사람을 위하여 독일어로 찬송을 만들었고, 칼뱅은 프랑스 사람을 위한 그 시대의 교회 노래를 만들었다. 한국교회 성가대는 과거를 회상하고 과거에 매인 채 전진하지 못하는 기관이 되어서는 안 된다. 21세기의 한국교회를 위한 노래의 레퍼토리를 늘리고, 음악 유산을 풍부하게 만들어 오늘날 우리의 신앙고백으로서 찬양을 불러야 한다.

3) 민족 정서를 외면한 서양 지향적 음악
한국의 성가대는 서양적인, 좀 더 정확히 말하자면 미국적인 분위기의 음악을 추구하는 모습을 보인다. 교회는 분명히 이 땅 한국에 있는데도 우리의 문화와 정서는 외면당한 채 이국풍의 찬송들이 마치 원래 기독교의 노래인 양 주인 행세를 하고 있다. 한국 사람이 작곡한 성가곡이 많이 불려야 한다. 우리 작곡가들의 작품은 재미가 없고 어렵기만 하다는 불평도 있다. 그러나 서양 작품이 지금 우리 손에 오기까지 수많은 수정을 거쳐 하나의 완성된 작품이 된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한국인 작품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마음에 들 때까지 고치고 수정하여 지휘자나 연주자가 함께 작품을 만들어가야 한다. 그래서 기어코 한국인에 의한 우리만의 ‘메시아’도 완성해야 한다. 독일 사람들은 바하 음악을 끔찍이도 사랑한다. 그들의 음악문화에 대한 자존심을 배워야 한다. 한국인에 의한, 한국교회를 위한 한국적 성가가 성가대에 의하여 보급되고 세계에 수출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성가는 우리의 신앙고백이기 때문이다. 전세계 교회의 언어가 영어로 통일될 수 없듯이 음악 역시 백인 음악이 세계 공통어가 될 수는 없다. 음악은 복음에 대한 응답이지 복음 자체가 아니기 때문이다. 복음은 하나이지만, 그 응답은 각 민족의 문화적 정서에 따라 다른 특성을 가져야 한다.

문성모 목사
<학 력>
• 서울예술고등학교 졸업(작곡)
•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졸업(작곡)
• 장로회신학대학 신대원 졸업(M.Div.)
• 장로회신학대학 대학원 졸업(Th.M.)
• 독일 오스나부뤽(Osnabrück)대학교 졸업(음악학, Dr. Phil.)

<현 재>
• 평택대학교 초빙교수
• 기독교한국문화연구원 원장
• 한국교회음악작곡가협회 이사장
• 한국찬송가공회 이사
• 기독대학총장포럼 공동회장
• 한남대학교 이사
• 강남제일교회 담임목사

<교수경력>
• 호남신학대학교 교수
• 한일장신대학교 겸임교수
• 대전신학대학교 겸임교수
• 서울장신대학교 특임교수

<총장경력>
• 대전신학대학교 총장
• 서울장신대학교 총장

<저 서>
• <민족음악과 예배>(한들)
• 우리가락찬송가 제1집 <나의 힘이 되신 주>(국악선교회)
• 한국악기를 위한 교회음악 제1집 <부활>(국악선교회)
• 문성모 성가합창곡집 <위로하소서>(호산나출판사)
• 문성모 찬송가 330곡집 <우리가락찬송가와 시편교독송>(가문비)
• <작곡가 박재훈 목사 이야기>(홍성사)
• <칼 바르트가 쓴 모짜르트 이야기> 번역(예솔)
• <곽선희 목사에게 배우는 설교>(두란노)
• <하용조 목사 이야기>(두란노)
• <한국교회 설교자 33인에게 배우는 설교>(두란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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